온기도는 부동산시장…'최경환 효과'에 들썩
온기도는 부동산시장…'최경환 효과'에 들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강력한 부동산 규제 완화 추진으로 부동산 경기의 바로미터인 서울 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정부의 임대소득 과세 추진으로 위축됐던 부동산시장에 온기가 다시 돌기 시작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 서울 강남 재건축시장發 훈풍 확산
21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서울 강남권 재건축시장이 가장 먼저 반응하고 있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 18일 기준 서울 재건축 아파트 가격은 전주대비 0.06% 올랐다.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 아파트 112㎡의 경우 최근 호가가 11억2000만~11억3000만원으로, 전월대비 3000만~4000만원 상승했다.

인근 S공인 대표는 "지난 18일 조합원 임시총회에서 초고층 재건축이 통과 된데다 최근 최경환 경제팀의 규제 완화 훈풍에 힘입어 호가가 2000만~3000만원 뛰었다"며 "최경환 경제팀의 잇따른 부동산 경기 살리기 발언에 전세수요의 매매전환을 자극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재건축 호재가 풍부한 서초구 역시 호가가 적게는 2000만원, 많게는 5000만원 가까이 올랐다. 서초구 반포동 D공인 대표는 "매매물건을 찾는 고객이 있어 집주인에게 전화를 하면 가격을 2000만~3000만원 올리기도 하고 매물을 거둬들이기도 한다"라고 말했다.

잠원동 S공인 관계자는 "부동산 규제 완화 방침 이후 급매물이 거의 소진되고 호가가 높아졌다"며 "추세 관망을 위해 내놓은 물건을 회수한 집 주인도 많다. 특히 수요가 많은 작은 평수는 거의 다 사라졌다"라고 말했다.

강남구 개포주공1단지와 강동구 둔촌주공도 호가가 1000만~2000만원 상승했다. 강남구 개포동 G공인 대표는 "최경환 경제팀이 출범하면서 급매물이 사라지고 매수세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부동산 훈풍은 강남권뿐만 아니라 마포구 상암동과 강서구 마곡지구는 물론, 분당과 판교 일대까지 확산되는 분위기다. 상암동 월드컵파크4단지 84㎡도 지난 4월 6억4000만원에 거래됐으나 최근 들어 6억7000만원대로 올랐고, 얼마 전 입주에 들어간 강서구 마곡지구 아파트도 웃돈(프리미엄)이 면적대별로 5000만~8000만원 붙은 상태다.

분당신도시 서현동 우성아파트 전용 84㎡의 경우 그동안 5억7000만~6억원의 시세를 보였으나 매수 예정자들의 문의가 크게 늘면서 지난주부터 집주인들이 호가를 1000만원가량 올린 상태다.

◇ 전세 수요도 '꿈틀'…"다른 규제도 완화해야"
특히 전세에 대한 과세 부담이 사라지면서 전세를 월세로 돌리려던 집주인들이 다시 전세로 선회하는 사례도 속속 나타나고 있다. 서울 서초구 방배동 A공인 관계자는 "집주인들이 전세 과세 부담으로 수익률이 더 높은 월세로 전환하고 싶어 했지만 세입자들이 꺼려 합의가 잘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며 "과세 방침 철회 이후 전세보증금만 조금 올리는 선에서 협상하겠다고 말하는 집주인이 늘었다"라고 말했다.

이에 예년 가을 이사철보다 일찍 꿈틀대기 시작한 전세시장도 어느 정도 안정세를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되고 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수석전문위원은 "대출규제가 완화되면서 전세족(族)이 다시 매매시장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며 "전세수요의 과도한 쏠림이 완화되는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다만 재건축 초과이익 환수제나 분양가상한제 등 시장 활성화의 발목을 잡을 수 있는 지뢰도 여전한 만큼 다른 규제도 동시다발적으로 완화해야 부동산시장은 물론, 경기 전체를 활성화시킬 수 있을 것이란 지적이다.

박합수 KB국민은행 부동산팀장은 "연말이 지나면 그 이후 추진되는 재건축 단지의 경우 재건축 부담금을 내야 하는 문제가 있다"며 "재건축시장이 그렇지 않아도 안 좋은 상태에서 급경색될 우려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시장에서는 부동산 경기를 이 기회에 완전히 살리려면 대출규제 완화에 그칠 것이 아니라 다른 주택규제도 함께 풀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주택시장이 활성화되려면 집값이 더 떨어지지 않을 것이란 확신을 시장에 줘야 한다는 지적이다.

대표적인 규제로는 분양가상한제 탄력 운용, 초과이익 환수제 폐지 등이 꼽힌다. 이 규제들은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가 예상됐지만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상정조차 되지 못했다. 때문에 정치권의 공조가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이준협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부동산시장 활성화가 내수 회복으로 연결되는 선순환 구조가 생기도록 LTV·DTI의 합리적 조정과 분양가상한제 폐지 등이 병행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기준금리 인하 등 한국은행과의 공조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김규정 우리투자증권 부동산연구위원은 "지금까지 발표된 부동산 완화책만으로 경기 전체를 활성화시키기엔 한계가 있다"며 "금리 인하 등 추가 대책이 적시에 나와야 현재까지 발표된 정책들이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