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래소 금시장, 산업용 金수요 거래 '급증'
거래소 금시장, 산업용 金수요 거래 '급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김소윤기자] 한국거래소는 11일 금시장에서 산업용 금수요 거래가 급증했다고 밝혔다.
 
이날 오후 3시 기준으로 금시장의 전체 거래량 7841g 중 매수의 약 64.2%(5032g)가 실물사업자의 산업용 금수요 거래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날 산업용 금을 매수한 실물사업자는 "오늘 매수한 3kg의 금은 귀금속 제품제조를 위해 실물인출을 신청했다"며 "앞으로도 거래소 금시장의 가격추이에 따라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금시장의 수요 측면은 대부분 투자용 수요 위주의 거래가 이루어져 왔다. 금시장 개장 이후 이달 10일까지 개인투자자의 투자용 수요의 금거래는 94.8%인 반면 실물사업자의 산업용 수요의 금 매수는 5.2%에 불과했다. 
 
공급 측면에서도 개인투자자들이 전체 거래량의 87% (6818g)의 금을 매도해 기존의 일방향적인 거래패턴에 변화를 보였다. 기존에는 실물사업자는 매도하고 개인은 매수하는 형태를 보였다. 이달 10일까지 개인의 매도는 12.2%에 불과했고 실물사업자들이 87.8%의 금을 매도해 왔다. 
 
일방향 위주의 거래패턴이 양방향 거래로 변화하면서 거래량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개장 후 일평균 거래량 대비 100% 가량 증가했다. 
 
이 같은 변화는 국제 금시세의 100.5% 이상에서 형성되던 금시장 가격이 최근 금가격 상승에 따른 개인들의 매물로 장외시세(국제가의 100.4%)보다 낮은 국제 금시세의 100.1% 수준에서 형성되자 실물사업자들의 매수세가 유입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