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銀, 5억달러 규모 외화공모채권 발행
KB국민銀, 5억달러 규모 외화공모채권 발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KB국민은행은 5억달러 규모의 3년 만기 고정금리부채권 공모발행에 성공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채권은 KB국민은행이 기설정한 80억불 한도의 중기 외화조달 프로그램(Global Medium-Term Note Programme)하에서 발행됐으며, 발행금리는 미국 국채수익률(T3)에 0.75% 가산한 수준으로 결정됐다.

금리스왑 이후 발행 금리는 3개월 리보에 60bps 가산금리를 기록했다. 이는 2008년 글로벌금융위기 이후 국내 민간 금융기관중 가장 낮은 수준이다. 국제 신용 평가사인 무디스, S&P는 이번 채권 발행에 대해 각각 A1, A의 신용등급을 부여했다.

이번 채권 청약에는 127개 기관과 발행액의 4배를 초과하는 22억달러가 몰렸다. 지역별로는 미국 52%, 아시아 30%, 유럽 18% 순이었고, 투자기관별로는 자산운용사·보험사 71%, 은행 18%, 중앙은행 및 국부펀드 10%, 기타 1% 순으로 나타났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발행은 외국계 투자기관의 KB국민은행에 대한 변함없는 신뢰를 나타낸 것으로 판단된다"며 "향후 하반기 발행시도에 나설 국내 시중 금융기관 및 일반기관의 벤치마크 채권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발행주관사는 바클레이 캐피탈, BNP 파리바, BOA 메릴린치, 씨티, 스탠다드 차타드, KDB 대우증권이 참여했다. 조달된 자금은 기존 차입금 상환에 사용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