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고가 대형 장기전세주택 매각 추진
서울시, 고가 대형 장기전세주택 매각 추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서울시가 강일지구 등 고가의 대형 장기전세주택(시프트) 임대를 중단하고 매각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이들 주택의 경우 고가라서 임대주택으로는 적합하지 않다는 비판을 받은 바 있다.

2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시는 전용 85㎡ 초과 장기전세주택 861가구를 단계적으로 팔거나 일정기간(약 10년) 집값을 나눠 내고 이후 소유권을 이전하는 분납임대로 전환하는 계획을 검토 중이다.

대상 주택은 SH공사가 2008년 12월 사업 승인을 받아 건설한 강일지구(420가구), 천왕이펜하우스2·3·5단지(432가구), 왕십리주상복합건물(9가구) 등이다. 다만 2009년 6월 개정된 임대주택법에 따라 20년 동안 매각이 제한되는 장기전세주택의 경우 대상에서 제외된다.

시가 이 같은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은 대형 장기전세주택 세입자 가운데 고소득자가 적지 않은데다 민간주택과의 임대가격 차이로 시장 불안정성이 높아질 수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앞서 지난해 4월 감사원도 "고소득자에게 장기전세주택을 공급해 저소득 서민이 임대주택에 거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한하고 있다"라고 지적한 바 있다.

한편 시는 매각한 물량만큼 소형 임대주택을 사들여 임대주택 총량을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