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재건축조합 자금 쌈짓돈처럼 못 쓴다"
서울시 "재건축조합 자금 쌈짓돈처럼 못 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산·회계규정 제정…현금사용 금지·예산계획서 작성

재개발·재건축 조합장이 자금을 함부로 빌려주는 등 조합자금을 쌈짓돈처럼 쓰는 것을 막기 위해 서울시가 재개발·재건축 관련 표준 규정을 마련했다.

서울시는 이처럼 조합의 자금운영·집행·계약·회계결산 방법을 담은 '서울시 정비사업 조합 등 예산·회계규정'을 제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규정에 따르면 정비사업 추진위원회도 조합과 마찬가지로 의무적으로 사업자로 등록하고 법인통장과 법인카드를 통해 자금을 관리해야 한다.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고 현금을 과다하게 사용하면서 간이영수증을 남발하고 세금계산서도 발행하지 않는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방안이다.

추진위·조합은 매년 예산계획서도 작성해 주민총회의 의결을 받아야 한다.

지출예산은 사용 목적을 관(운영비)·항(인건비)·목(급여·상여·퇴직금 등)으로 세분화해야 한다.

시는 일부 조합이 예산총액만 승인받아 자금을 멋대로 집행하던 관행을 고치기 위해 마련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현금사용은 금지된다. 경조사비 등 부득이하게 현금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자금 집행은 계좌이체나 카드 사용 등 금융기관을 통해야 한다.

법인카드를 개인용도로 사용하거나 가족이나 타인에게 빌려주는 행위도 금지되고, 휴일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용 목적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

또 조합장과 추진위원장은 사업을 위한 목적이라 하더라도 주민총회의 결의가 없으면 자금을 개인에게 이체·대여·가지급 할 수 없다.

모든 용역계약은 국가계약법을 준용해 일반경쟁입찰을 먼저 검토하고 수의 계약을 체결하더라도 300만원 이상일 때는 반드시 2인 이상의 견적서를 받아야 한다.

이 모든 자금 집행 내역은 분기별로 주민에게 서면으로 통지해야 한다.

시는 이 규정을 시보에 고시하고 해설서 형식으로 제작해 정비사업 추진위원회와 조합 등 459곳에 보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이 규정이 강제성을 가질 수 있도록 국토교통부에 도시및주거환경정비법 개정을 요청한 상태다.

이건기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이번 규정은 정비사업 조합 운영의 부조리를 근절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며 "규정이 실행되면 공정한 회계업무가 이뤄져 주민의 부담이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