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식민지배 하나님의 뜻"…문창극 역사관 '도마위에'
"日 식민지배 하나님의 뜻"…문창극 역사관 '도마위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거 교회 강연 동영상 '파문'…"조선민족 DNA 자립심 부족"
"일본의 지정학, 축복의 지정학"…"해방은 하나님이 주신 것"
"제주 4·3항쟁 '폭동'"…"'친일' 윤치호 끝까지 믿음 배반안해"

[서울파이낸스 이철기자] 기자출신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의 역사관이 국회청문회에 앞서 언론의 검증대에 올랐다. 이와관련, 문 후보자가 일제의 식민 지배를 받은 것과 남북 분단이 하나님의 뜻이라고 주장하면서 우리 민족을 비하하는 취지의 발언을 한 과거 동영상이 공개돼 파문이 일고 있다.

11일 KBS가 입수해 보도한 동영상에 따르면 문 후보자는 지난 2011년 자신이 장로로 있는 교회에서 특강을 통해 "하나님은 왜 이 나라를 일본한테 식민지로 만들었습니까, 라고 우리가 항의할 수 있겠지, 속으로"라며 "아까 말했듯이 하나님의 뜻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너희들은 이조 500년 허송세월을 보낸 민족이다. 너희들은 시련이 필요하다"며 마치 식민지배를 당연시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같은 강연에서 문 후보자는 남북 분단에 대해서도 "남북 분단을 만들게 주셨어. 저는 지금와서 보면 그것도 하나님의 뜻이라고 생각한다"며 "그 당시 우리 체질로 봤을 때 한국한테 온전한 독립을 주셨으면 우리는 공산화될 수밖에 없었습니다"라고 말했다.

또 이듬해 강연에서는 제주 4·3 민주항쟁을 '폭동'으로 규정했다. 그는 "제주도 4·3 폭동사태라는게 있어서…"라며 "공산주의자들이 거기서 반란을 일으켰어요"라고 말했다.

심지어 그는 일본이 이웃인 건 지정학적 축복이라고 말하기까지 했다. 그는 "일본으로부터 기술을 받아와 가지고 경제개발할 수 있었던 것이에요"라며 "지금 우리보다 일본이 점점 사그라지잖아요. 그럼 일본의 지정학이 아주 축복의 지정학으로 하느님께서 만들어 주시는 거란 말이에요"라고 말했다.

이어 "조선민족의 상징은 아까 말씀드렸지만 게으른 거야. 게으르고 자립심이 부족하고 남한테 신세지는 것 이게 우리 민족의 DNA로 남아있었던 거야"라고 말했다.

해방에 대해서는 "어느 날 갑자기 뜻밖에 갑자기 하나님께서 해방을 주신 거에요. 미국한테 일본이 패배했기 때문에 우리한테 거저 해방을 갖다 준거에요"라고 평가했다.

문 후보자는 해방운동을 하다 친일로 돌아선 윤치호에 대해서도 "이 사람은 끝까지 믿음을 배반하진 않았어요. 비록 친일은 했지만은 나중에, 기독교를 끝까지 가지고서 죽은 사람"이라며 "이 사람 영어로 일기를 쓰는 사람이에요. 1891∼1892년 그때. 그러니 우리는 다 가서 죽어야죠. 우리는 사실 다 죽어야지…"라고 말했다.

한편, 보도이후 총리실은 강연의 특정 부분만 부각돼 전체 취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총리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이 강연은 언론인 시절에 교회라는 특정 장소에서 신자들을 대상으로 한 강연이라는 특수성이 있다"며 " 한국사의 숱한 시련들이야말로 우리나라를 부강하게 만들기 위한 뜻이었다는 것이 강연의 주제"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