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통일 금융' 고삐 당긴다
금융권, '통일 금융' 고삐 당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책銀, 관련 조직 속속 개설…통일금융 TF도 출범

[서울파이낸스 정초원기자] 금융권이 '통일 금융' 토대 마련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의 '드레스덴 구상' 발표 이후 국책은행들이 잇따라 통일 관련 조직을 만들고 있는 데다, 정부 차원에서 이같은 논의에 고삐를 당기는 '통일금융 TF'도 출범한다.

16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통일금융 TF를 구성해 주요 체제이행국 사례를 토대로 금융의 역할과 정책과제를 종합적으로 준비하는 작업에 들어갈 방침이다. TF는 금융위, 기획재정부, 한국은행, 금융감독원, 예금보험공사, 민간연구기관(금융연 등), 정책금융기관(KDB산업은행·정책금융공사·IBK기업은행·수출입은행), 기타 민간전문가로 구성된다.

그간 통일 금융에 대한 논의를 각 기관 재량에 맡겼다면, 향후 3개월 동안은 제대로 된 구심점을 만들어 체계적으로 진행해보겠다는 계획이다. 국책은행들이 통일 코드에 맞춘 각종 조직과 상품들을 속속 내놓고 있는 가운데, 금융당국의 지휘를 받는 컨트롤타워가 생기는 셈이다.

앞서 IBK기업은행은 지난 14일 통일시대에 대비한 경영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IBK통일준비위원회'를 만들었다. IBK기업은행의 장·단기 경영전략 수립과 중소기업 지원방안 검토 등 통일금융과 관련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기기 위해서다.

수출입은행은 남북한 경제협력 활성화와 경제통합에 대해 연구하는 북한개발연구센터를 지난달 개소했다. 오는 7월에는 '통일기반 구축을 위한 동북아·북한 개발협력'을 주제로 국제 세미나를 열고 연구책자도 출간할 예정이다.

정책금융공사와 KDB산업은행도 통일 관련 조직을 새롭게 만들었다. 정책금융공사는 기존 북한경제팀 외에 통일금융팀을 새로 만들었고, 산은도 조사연구부에 북한 관련 파트를 따로 마련했다. 양 기관이 내년 초 통합되고 나면 '통합 산은' 산하에 통일금융 조직이 또 한번 재정비된다.

은행권에서 전무했던 통일 관련 상품의 출시도 조만간 잇따를 전망이다. 현재 우리은행은 '우리겨레 통일 예적금(가칭)'이라는 이름으로 정부기관 연계 기부형 상품을 내놓을 계획을 갖고 있다. 아직 구체적인 출시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상품이 나오면 은행권 첫번째 통일 금융 상품이 된다. 다른 시중은행들도 관련 상품 출시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정부의 '통일 대박론' 이후 금융권에서도 '통일 코드' 맞추기가 지속되고 있지만, 각 기관이 실효성 있는 계획을 갖고 있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지적도 있다.

한 정책금융기관 관계자는 "그간 국책은행을 중심으로 나름의 통일 금융에 대한 담론이 나왔지만, 아직 실질적인 구상을 내놨다고 하기는 어렵다"며 "통일 문제에 대해 보다 현실적인 얘기를 할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통일이 코앞에 다가와서 준비하면 늦어버린다"며 "통일이 되는 시기를 생각하지 말고, 현재 시점에서 실천할 수 있는 통일 금융 방안을 실질적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