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업계, "해외진출 진흥기금 등 실질적 금융지원 마련해야"
건설업계, "해외진출 진흥기금 등 실질적 금융지원 마련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금융 후발주 시스템 대두…맞춤형 금융상품 개발 필요"

[서울파이낸스 이은선기자] 건설업계와 정책금융계가 한 자리에 모여 국내 시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건설업계의 성공적인 해외진출을 위한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특히 과거 추진했던 '해외건설진흥기금'과 같은 실질적인 금융 지원 시스템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국가미래연구원은 한국수출입은행과 한국무역협회의 후원으로 15일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정책의 방향-정책금융의 역할 제고를 중심으로'를 주제로 제2회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김광두 국가미래연구원 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건설·플랜트 산업의 해외 수출이 급격히 늘고있다"며 "이같은 성장세를 성공적으로 이루기 위해서 산업과 금융이 힘을 합하면 좋은 정책 대안이 나올 수 있다는 생각에서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축사를 맡은 최재덕 해외건설협회 회장은 "지난해 해외건설산업은 누적수주 6000억원을 돌파하고 세계 6대 해외건설 강국에 진입하는 등 쾌거를 이뤘다"며 "실제 산업 현장에서 금융 없이는 해외 건설 자체가 실행되기 어려운 만큼 이 자리를 통해 많은 금융 지원 정책 대안이 제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덕훈 수출입은행장도 "해외건설은 100억달러 수주 시 3조6000억원의 수요와 3만6000명의 고용효과를 창출하는 등 국민경제 파급효과가 큰 산업"이라며 "최근 선금융 후발주 형태의 대규모 프로젝트가 이뤄지고 있는 만큼 수출입은행도 해외건설플랜트 산업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자금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해외건설·플랜트 수주 역량 강화 방안'을 주제로 정창구 해외건설협회 처장과 이복남 서울대 건설환경종합연구소 교수, 원병철 수출입은행 부장이 발표를 진행했다.

먼저 '해외진출 현황 및 애로사항'을 주제로 발표를 맡은 정창구 처장은 우리 해외건설 산업의 중동, 플랜트 편중 현상과 수익성 미흡, 중소기업 진출 정체 등을 지적하고 "금융기관은 중소·중견 건설업체를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특화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정부 및 협회는 과거 '해외건설진흥기금'과 같은 실질적인 금융 지원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실무에서 요구되는 고급형 엔지니어 양성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이복남 교수는 '글로벌 챔피언 산업화를 위한 인재양성과 조직력 강화 전략 제안'을 주제로 한 발표에서 국내 건설업계의 본부 중심의 사업구조와 관리직에만 국한된 인력 편중을 지적했다.

이 교수는 "국내 건설업계가 국제적인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재무 및 경영전문가 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전문가, 시공·계약 전문가 등 융합인재를 양성하고 지속 가능한 전문가 조직을 보강해야 한다"며 또 생산기술부문 사이의 통합과 협업 구조를 수립돼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발표를 맡은 원병철 수출입은행 부장은 △EDCF 국별 프로그램 연계 △신규 인프라 시장 정보 제공 △현지 금융기관과의 협의 채널 강화 등의 해외프로젝트 발굴 지원 정책을 소개했다.

원 부장은 "양호한 사업성을 가진 해외건설 사업에 대해 사업수행에 필요한 금융자문과 맞춤형 금융을 지원하는 등 사업수행 전 단계에 필요한 금융자문과 금융을 지원하는 일괄(One-stop) 금융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