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시장 "'기준금리 정상화' 발언 영향 미미"
채권시장 "'기준금리 정상화' 발언 영향 미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적으로 채권 매수세에 부담될 수도"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4월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 정상화를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발언이 나왔다. 시장은 아직까지 경기회복이 강하게 나타나는 등 가시화되지 않는 만큼 별다른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전일 한국은행이 공개한 제7차 금융통화위원회(정기) 의사록에서 한 금통위원은 기준금리 정상화에 대해 언급했다.

의사록에 따르면 한 금통위원은 "가계부채 문제에 대한 현재 상황을 고려해 볼 때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한다면 가계대출 억제 효과가 상당히 있으며 저소득층을 포함한 모든 소득계층의 이자수지도 개선될 것"이라며 "경기회복세가 가시화되는 적정한 시점에 금리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사전에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아직까지 한은 내부에서는 기준금리 변동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의사록에 따르면 일부 위원들은 기준금리를 올리기도 내리기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금융상황지수 등을 통해 볼 때 우리나라의 금융상황이 전반적으로 완화적인 것으로 판단된다는 점, 경기가 개선되고 있지만 그 속도는 빠르지 않다는 점, 물가상승률이 목표범위를 하회하고 있다는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이와 관련 다른 일부 위원은 장기간 기준금리를 동결할 경우, 경제 내 자금순환을 어떻게 전환시킬 것인가 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한계기업 등 한국은행이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의 자금흐름을 최소화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자금이 흐르게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다만 기준금리 정상화에 대해서는 저물가와 세월호 사고 등에 따른 내수 경기 위축이 큰 걸림돌이 될 전망이다. 근원소비자물가가 전년동월대비 2.1% 상승했지만 소비자물가는 1.3% 오르는데 그치고 있기 때문이다.

1분기 성장률은 전년 동기 대비 3.9%로 연간 전망치(4%)에 육박했지만 2분기 소비대목인 5월을 앞두고 세월호 사고와 통신사 영업규제 등으로 내수 경기가 위축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점도 문제다.

전문가들은 최근 하성근 금통위 위원이나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입장 표명으로 의사록에서 나온 매파적인 언급이 상쇄된 면이 있다고 지적했다. 하 위원은 경기회복력 약화로 1%대 낮은 수준 물가가 하반기에도 계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이 총재는 세월호 참사에 따른 경제영향을 면밀히 분석하고 있으며 수출-내수, 실물-금융간 불균형이 이어지고 있다고 지적한 바 있다.

문홍철 동부증권 연구원은 "총재나 금통위원의 경기 회복세에 대해 우려하는 발언으로 의사록의 매파적인 발언이 상쇄된 것 같다"며 "아직까지 오는 5월이나 6월 금리를 인상하자는 얘기가 없고 빨라야 올해 연말이나 내년 초일 것이기 때문에 그때가서 대응하자는 것이 시장의 생각"이라고 밝혔다.

신홍섭 삼성증권 연구원도 "금통위 내부에서도 경기에 대한 시각이 다름을 드러내며 향후 정책금리 결정 과정에서 기간이 지연될 가능성을 시사했다"며 "1분기 경상수지 흑자규모가 151억3000만달러 수준으로 원달러 환율 하락 압력으로 작용한다는 점 등에 대해서도 단기금리 움직임은 안정적일 것"이라고 내다봤다.

다만 현재 상황에서 매파 금통위원의 등장은 시장에 부담이 될 수도 있다는 지적이다. 김대형 유진선물투자 연구원은 "장기적으로 금리 하락 및 채권 매수에 대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이날 외국인 매도가 있었던 것도 매파적으로 변화하는 금통위 등을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어 "5월 금통위 이전까지는 시장이 해외 경제지표나 외국인 수급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며 "해외 경제지표 추이와 우리나라에서는 1분기 경제성장률이 하향 수정될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지켜봐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