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통장 비밀번호 6자리로 늘어난다
카드·통장 비밀번호 6자리로 늘어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인 추가 확인 인터넷뱅킹 자동이체한도 '300만원→100만원' 하향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연내 신용카드 및 은행 통장의 비밀번호가 기존 4자리에서 6자리로 늘어난다. 또, 인터넷뱅킹 자동이체 시 본인 추가 확인이 필요한 금액을 기존 300만원 이상에서 100만원 이상으로 낮추기로 했다.

13일 금융당국이 최근 발생한 포스단말기 해킹 사고를 계기로 여신금융협회 등과 함께 신용카드의 비밀번호 숫자를 늘리는 작업을 진행중이라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그동안 신용카드 비밀번호 숫자를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었으나 현금인출기(ATM) 프로그램 변경 등 복잡한 문제가 얽혀 있어 논의가 진척되지 못했으나 최근 포스단말기 해킹 사건을 계기로 기존 신용카드 비밀번호의 유출 우려가 커지면서 상황이 급반전됐다는 것.

이와관련, 금융당국 관계자는 "신용카드 비밀번호가 4자리여서 쉽게 범죄에 노출될 우려가 커진만큼 비밀번호 숫자를 늘리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유럽의 경우 이미 비밀번호로 6자리를 쓰고 있다"며 "6자리가 되면 신용카드 보안이 한층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우선 보안 보강이 시급한 신용카드의 비밀번호 숫자를 6자리로 늘린 뒤 은행 인터넷 뱅킹 등의 비밀번호도 6자리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비밀번호 6자리는 현재와 같이 숫자로만 구성되며 '*'나 '#'와 같은 특수 문자는 허용되지 않을 예정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비밀번호를 6자리로 바꾸면 당장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을 수 있지만 신용카드의 보안 강화를 위해 추진해야 할 사안"이라며 "은행연합회, 여신협회 등과 협의해 빨리 시행하는 방안을 찾아보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우리은행 등 은행들은 1일 100만원 이상 이체 시 전화나 문자메시지 등으로 본인 확인을 한 차례 더 받도록 했거나 조만간 시행할 예정이다. 기존에는 300만원 이상이었다.

또, 국민은행은 오는 15일부터 보이스피싱, 파밍 등의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전자금융 보안등급별 이체한도까지 줄이기로 했다. 폰 뱅킹의 경우 기존에는 1회 1천만원, 1일 5천만원까지 이체가 가능했으나 15일부터는 1회 500만원, 1일 500만원으로 급감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