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구·교구용 '개구리알', 안전기준 부적합
완구·교구용 '개구리알', 안전기준 부적합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사진=한국소비자원

[서울파이낸스 임초롱기자] 시중에서 흔히 '개구리알'로 불리며 판매 중인 고흡수성 폴리머 소재 완·교구 대부분이 안전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

3일 한국소비자원은 고흡수성 폴리머(Super Absorbent Polymers) 소재 완구와 교구 9개 제품의 안전기준 준수 여부를 조사한 결과, 7개 제품이 기준보다 최대 8배 이상 팽창했다고 밝혔다.

자율안전확인대상 공산품 안전기준에 따르면 팽창 재료로 제작된 완구는 어떤 방향으로도 50% 이상 늘어나면 안 된다.

고흡수성 폴리머란 물에 넣으면 자기 무게의 수십 배 이상의 물을 흡수해 팽창하거나 겔(Gel)화 하는 물질을 말한다. 주로 기저귀나 생리용품 등의 재료로 사용된다.

때문에 어린 아이들이 고흡수성 폴리머를 가지고 놀다가 삼키게 되면 체내에서 팽창해 심한 고통, 구역질, 탈수증을 겪을 수 있고 심한 경우 장폐색으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이와 관련해 미국에서는 작년 구슬 모양의 폴리머 완구를 리콜했고, 이탈리아와 말레이시아 등에서는 고흡수성 폴리머 완구의 판매가 금지됐다.

또 조사대상 9개 제품 모두 포장에 사용연령 표시를 하지 않았으며, 삼킴 주의 등 경고 문구는 7개 제품이 표시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완구의 팽창기준 및 표시기준에 부적합한 9개 제품의 사업자에게 리콜을 권고할 것"이라면서 "교구도 완구와 함께 자율안전확인대상 공산품으로 지정해 관리하도록 관계기관에 건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