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유출 카드 3社, 사실상 '개점휴업'
정보유출 카드 3社, 사실상 '개점휴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EO리스크 등 연내 해결과제 '산적'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대규모 정보유출 사태에 연루된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등 카드 3사가 3개월의 영업정지 처분을 받게 됐다. 특히 이들 카드사의 경우 경영진 사퇴에 따른 경영공백이 불가피해 상당기간 영업활동에 지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3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이날 KB국민, 롯데, NH농협카드 등 3개 카드사에 영업정지 사실을 사전 통지했다.

고승범 금융위 사무처장은 "사전 통지를 하게 되면 10일간 의견 청취를 거쳐 금융위원회에서 제재를 의결하고 오는 17일부터 영업정지가 발효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드사 영업 정지는 2002년 3월 LG카드(현 신한카드)와 삼성카드 이후 12년 만이다. 당시 LG카드와 삼성카드는 불법모집을 이유로 2개월의 영업정지를 받았다. 영업정지 대상은 신규 회원 모집 금지였다.

그러나 이번 카드3사의 영업정지 대상은 신용·체크·선불카드를 포함한 신규 회원모집이 제한은 물론 △신규 카드대출 약정체결 △여행알선 △통신판매 △카드슈랑스 등의 부수적인 업무까지 불가능하다. 다만, 기존고객은 부여된 한도 내에서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이용이 가능하다.

문제는 3개월의 영업정지가 상반기에 이뤄졌다는 점이다. 통상 카드업계는 상반기 영업력을 집중, 신규고객 등을 확보한 후 하반기 이들을 통해 수익을 얻는 구조다. 즉, 상반기에 뿌려둔 씨앗을 하반기에 거둬들이는 시스템이다.

예컨데 A카드사가 올해 40만명 신규회원 모집 목표를 세웠다면 분기당 10만명 모집이 아닌 1·2분기 목표인원을 모두 채운 후 프로모션 등을 통해 하반기 이들의 카드 사용을 이끌어내는 것이다.

문제는 또 있다. 이들 카드사들은 영업정지가 풀린 이후 영업에 나선다는 방침이지만 실제 영업에 나서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자숙 시간은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영업정지와 함께 최고경영자(CEO)에 대한 해임권고 등 중징계도 이뤄질 예정인 만큼 'CEO 리스크'도 걱정해야 한다. 현재 심재오 KB국민카드 사장과 NH농협카드 사장의 사표는 수리된 상태다.

아울러 상반기 영업정지로 자금력에 빨간불이 켜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기존고객은 물론 향후 마케팅 활동에도 제동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업계는 이들 카드사들의 올해 영업은 사실상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연예인들도 잘못을 하면 한동안의 자숙시간을 갖는데 대형 금융 사고를 친 카드사들이 곧바로 영업에 나서는 것은 불가능할 것으로 보인다"라며 "하반기 역시 상황은 별반 차이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올해 이들 카드사들은 사실상 영업을 포기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