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주택 시공사 선정 '난항'…"수익성 의문"
행복주택 시공사 선정 '난항'…"수익성 의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민 반발·인공데크 변수도 '걸림돌'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박근혜 정부의 대표 주거복지정책인 행복주택사업이 주민 반발에 이어 시공사 선정에도 난항을 겪고 있다. 수익성을 비롯한 공사 안팎의 리스크가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24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에 따르면 최근 진행된 행복주택 가좌지구 건설공사 입찰자격심사(PQ)에 진흥기업 컨소시엄만 응모하면서 유효경쟁 미달로 유찰됐다.

7개 행복주택 시범지구 가운데 가장 먼저 추진되는 가좌지구에는 총 362가구가 들어설 예정이다. 당초 정부는 650가구를 공급할 계획이었으나 주민반발 등으로 사업계획이 축소됐다.

총 예정 사업비는 533억원(VAT 포함) 수준으로, 부대복리시설을 포함한 주거부문에 352억원, 인공데크와 공공시설 등에 181억원이 각각 책정됐다.

LH는 첫 입찰이 유찰됨에 따라 PQ 신청기간을 내달 4일까지로 연기했으며 이에 따라 입찰참가 신청일도 3월13일에서 18일로 조정됐다.

그러나 재입찰에서도 유효경쟁이 성립될 지는 미지수다. 건설업체 대부분이 빠듯한 공사예산과 설계, 시공을 둘러싼 대내외적 리스크가 너무 크다는 것이다. 특히 철도 위에 짓는 인공데크에 대해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먼저 최초 계획 대비 사업규모가 절반으로 줄어들면서 수익성이 급격히 나빠졌다는 것이 업계 분석이다.

대형건설사 A사 관계자는 "수익성을 검토해 본 결과 첫 행복주택이라는 점에서 설계안은 화려할지 몰라도 공사비는 이를 받쳐주지 못하는 것으로 판단돼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며 "재입찰 역시 예정사업비 등 최초 공고와 달리진 게 없어 공사 내외적 리스크에 대한 부담이 전혀 가시지 않았다"라고 말했다.

이 같은 불확실한 수익성과 함께 시범지구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 주민반대 등 예측할 수 없는 리스크도 큰 부담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형건설사 B사 관계자는 "환영을 받으면서 시작하는 사업도 잡음이 일기 마련인데 반대가 심한 사업은 오죽하겠냐"며 "시공을 진행할 때 지역민들로부터 각종 민원이 쏟아지면 기업으로선 신경이 쓰일 수밖에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행복주택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려면 먼저 지역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뿐만 아니라 철도 위에 짓는 인공데크와 관련된 변수에 적잖은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C사 관계자는 "가좌지구 사업의 가장 큰 변수는 인공데크"라며 "국내 업체들은 시공 경험이 거의 없고 철도 운행 시에는 공사도 힘들어 공사기간 지연 등으로 비용이 예상했던 것보다 커질 수도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예상치 못한 비용부담으로 역마진 발생은 물론, 자칫 사업비 차질로 부실공사가 될 수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결국 다시 입찰에 들어간다고 하더라도 선뜻 나서는 업체가 없을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D사 관계자는 "최근 건설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수익성을 담보할 수 없는 사업에 뛰어들 필요가 없지 않냐"며 "행복주택사업에 대해 검토는 하고 있지만 참여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수익성에 대한 우려가 여전하기 때문에 누가 나서도 당장의 이윤보다는 사업의 상징성이나 향후 사업물량을 고려한 참여 결정일 것"이라며 "앞으로 추가로 나올 예정인 오류지구 등 나머지 공사도 최소한의 수익성이 전제되지 않으면 유찰사태를 피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LH는 재입찰에서도 유효경쟁 미달로 유찰될 경우 수의계약도 검토한다는 방침이다. LH 관계자는 "법적으로는 수의계약도 가능하다"며 "다만 아직 재입찰이 진행 중이라 결정된 것은 없다"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