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점) 카드사 '자본 확충' 제대로 될까
(초점) 카드사 '자본 확충' 제대로 될까
  • 서울금융신문사
  • 승인 2003.04.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 등 재벌계 울며겨자먹기로 토해낼 듯... 은행계 여전히 오리무중

김진표 부총리가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하고 나날이 꼬여만 가고 있는 카드문제의 해법으로 카드채 기금조성에 앞서 대주주들의 대규모 자본확충을 제시했다.

2일 은행회관에서 열린 증권투신사 사장단 오찬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부총리의 이런 발언은 카드채 기금조성이 무리수가 따르는데다 실효성에 대해서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데 따른 방향전환으로 보인다.

그러나, 시장상황 변화에 따라서는 최후의 수단으로 선택될 여지는 아직도 남아 있다는 분석이다.

아무튼 김부총리의 얘기대로라면 대주주들의 자본확충 규모를 당초 2조원에서 4~5조원대로 증가한다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가능할 지가 여전히 의문인 상태다.

당초 2조원 증자에 대해서도 긴가민가했던 게 업계 분위기였다.

김부총리는 오찬에서 늦어도 2일 저녁까지는 대주주들의 동의를 받아낼 것이라고 밝혔으나 증자가 가능할지 여부는 현재로서는 불투명하다.

또 김부총리 오찬 직후 이정재 금감위장도 기자들과 만나 카드사 대주주들이 증자에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하는 등 김부총리의 발언을 측면 지원했다.

실제 지난 1일 금감원 오갑수 부원장은 재벌계 카드사의 대주주인 삼성, LG그룹 구조조정본부장들과 은행계 카드사인 은행 부행장 등을 직접 만나 카드사의 자본확충 및 증자 증액을 직접 요청했던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날 금감원이 카드사 대주주 대표들에게 요구한 자본확충 규모는 4조 4천원대인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정부가 카드채 해법을 정부 지원에 앞서 카드사 대주주들의 자구노력을 전제로 풀려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래야만 카드사 지원에 난색을 표명하는 금융권을 쉽게 설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김부총리가 구상하는 카드채 해법이 선 자구노력- 후 지원이라는 구도임을 읽히게 하는 대목이다.

그러나 김부총리의 해법을 카드사들이 적극적으로 호응해줄지는 아직까지 반신반의한 상황이다. 증자를 단행한 곳은 현대카드 1800억원 하나뿐인데다 LG 삼성 등 재벌계 카드사들은 당초 자본 확충 계획을 제대로 지키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1일 회동도 증자에 미온적인 대주주들에게 구속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풀이되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금감원은 그룹 구조본부장을 직접 호출한 점이 대주주들의 책임있는 자본확충을 강제하기 위한 일종의 메세지 전달이란 해석이다.

정부의 방침을 대주주들이 따라와 줄지 여부는 부총리가 밝혔듯이 2일 밤에 판가름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에선 정부가 카드사 사장단을 대신해 대주주 대표들을 상대로 협상에 나섰다는 점에서 카드사들의 증자 가능성은 이전보다 높아졌다는 관측을 내놓고 있다.

특히 재벌계 카드사들은 증자 참여에 적극적으로 나올 공산이 커졌다는 분석이다.

정부가 카드채 해법에서 최악의 수순으로 잡고 있는 프라이머리 CBO를 발행할 경우 카드사의 대주주를 겨냥, 무한책임을 묻겠다는 의사를 내비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이는 정부가 최악의 경우 프라이머리 CBO를 발행해 카드사들의 유동성 위기를 도와줄 경우, 일부 재벌계 카드사들도 혜택을 보게 돼 재벌개혁을 내세우고 있는 정부의 명분이 서지 않는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재벌계 입장에선 정부의 의중이 내비치진 상황에서 자칫 잘못 풀었다간 카드사 문제로 그룹 경영까지 악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느낄 소지가 커진 것이다.

따라서 정부의 증자 요구를 삼성, LG, 현대차, 롯데등 재벌 그룹들이 거절하기가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특히 삼성의 경우 제2의 삼성차 악몽을 떠올리고 있다. 당초 삼성이 직접 증자보다 간접적 자본 확충을 선택한 이유도 2조원 대에 이르는 자기 자본이 있는 데다 대주주로 참여하고 있는 삼성전자 등 그룹 계열사들의 직접 증자에 회의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카드의 대주주는 삼성전자 등 그룹 계열사가 약 88.34%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히 이건희 회장 등 일가의 지분도 약 0.1% 를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등 삼성카드의 계열주주사들은 대주주가 책임지고 증자를 하다 보면, 대주주가 책임질 범위가 한정이 없는데다 금융당국이 자칫 그룹 오너나 그룹까지 책임을 물을 소지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예컨대 삼성그룹은 삼성차 사태로 인해 그룹 회장인 이건희 회장의 1조원 가량의 사재(삼성생명 주식)를 채권단에 털어낸 전례가 있었다.

삼성 입장에선 정부에 협조하지 않을 때,우려했던 방향대로 흐를 가능성도 있다는 점에서 정부의 의중에 따라 울며겨자먹기식으로 증자에 적극 참여하게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이런 사정은 LG, 현대차, 롯데 등도 별 차이가 없어 보인다.

다만 상호출자제한 등 실정법 상의 제약을 어떤 방식으로 피해갈지 등의 기술적 문제가 있을 따름이다.

반면 은행계의 경우 상황이 어렵다는 관측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