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자활을 위한 저축은행의 날갯짓
[기자수첩] 자활을 위한 저축은행의 날갯짓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저축은행 업계가 '서민금융의 대표주자'로서의 옛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까? 정답은 '아직'인 듯 하다.

저축은행업계는 지난 2011년 터진 '저축은행 사태'로 지난 3년간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겪으며 총 28개의 부실저축은행이 퇴출당했다. 그 결과 수신금액도 퇴출전인 2010년 76조900억원에서 지난해 6월 37조3000억원으로 절반이상 쪼그라들었다.

이에 저축은행들은 수익성 보존을 위해 대부업과 같은 최고 39%의 고금리 대출을 판매하며 서민금융을 내팽개쳤다는 비난을 사기도 했다. 실제로 17곳에 달하는 저축은행들의 주요 대출상품군의 평균 대출금리(지난해 8~10월 적용된 가중평균금리)는 연 30% 이상이었으며 대출 비중은 80%에 달했다.

상황이 이렇게 되자 금융당국은 저축은행들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저축은행 발전 방안'을 발표, 펀드·할부금융은 물론 동산담보대출 상품 출시도 허용하는 등 저축은행 살리기에 나섰다.

저축은행업계도 수요에 비해 공급이 부족한 은행과 대부업 사이의 중금리대 대출상품 개발하는 한편, 대출모집인 등 고비용 영업채널을 축소, 자체영업 강화에 나서는 등 자활능력을 키우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저축은행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는 쉽게 희석되지 않는 모습이다. 대규모 퇴출사태를 겪은 뒤에도 일부 저축은행의 불법대출 소식이 또다시 들려온 탓이다. 

일각에서는 저축은행보다 '바쁠 땐 택시를 타라'는 대부업체가 오히려 신뢰를 주고 있다는 평가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한번 꺾인 신뢰는 되찾기가 쉽지 않으며, 부정적 이미지는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완전히 사라지지도 않는다. '부실'과 '불법'이라는 꼬리표를 떼기 위한  저축은행업계의 부단한 날갯짓이 계속돼야 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