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강찬수 KTB금융그룹 부회장 "그룹사간 시너지 강화"
[신년사] 강찬수 KTB금융그룹 부회장 "그룹사간 시너지 강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강찬 수 KTB금융그룹 총괄부회장. (사진=KTB투자증권)
[서울파이낸스 고은빛기자] 강찬수 KTB금융그룹 부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KTB가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신시장을 개척하고 금융투자 비즈니스의 판을 새로 짤 것"이라며 "핵심 경쟁력을 지닌 부서를 중심으로 그룹사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 영역에 역량을 집중해 수익을 창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신년사 전문이다.

KTB금융그룹 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갑오년 새 아침이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아 임직원 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모든 소망 다 이루시길 기원합니다.

지난 해 금융투자업계에는 많은 시련이 있었습니다. 대내외적인 경제불안과 급감한 거래대금, IB시장 침체 등으로 생존 경쟁이 치열했습니다. 코스피는 답보상태였고, KTB가 진출한 상해와 태국 지수는 오히려 내리막길을 걸었습니다. 국내 공모형 주식형펀드 잔고는 5조원 가량 더 줄었고 일평균 주식 거래대금도 1조 가까이 급감했습니다.

한편 파생상품 리스크 관리에 허점을 보이며 당사도 고전했으며 한 회사는 문을 닫아야 하는 상황을 맞이했습니다. 그룹의 위기가 증권으로 전이된 대형증권사들을 포함해 주요 증권사들이 매물로 나오는 현실에서 KTB도 힘든 결정을 했고, 그 고통을 함께 감내했습니다. 이 자리를 빌어 어려운 경영환경에서도 회사의 발전을 위해 헌신적으로 업무에 매진해 주신 임직원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 드립니다.

KTB 가족 여러분!

2014년에도 여전히 우리 앞에는 넘어야 할 장벽이 놓여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KTB금융그룹은 희망을 가지고 2014년을 맞이할 수 있는 이유가 있습니다.

먼저, KTB투자증권은 타사보다 선제적인 리사이징으로 회사의 체질을 개선했습니다. 경쟁사들이 인력조정에 대해 고민하고 있을 때 우리는 전열을 갖추고 시장에 뛰어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KTB가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신시장을 개척하고 기존에 없던 상품 개발로 금융투자 비즈니스의 판을 새로 짤 것입니다. 특히 핵심 경쟁력을 지닌 부서를 중심으로 그룹사간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 영역에 역량을 집중하여 차별화된 수익을 창출해낼 것입니다.

한편 KTB네트워크는 대한민국 VC의 상징답게 차이나옵티멈펀드를 6년여 만에 100% 수익률로 수익실현 한 것을 비롯, 작년에 성공적으로 1,500억원 규모의 펀드를 결성했고, 현재 450억원의 신규펀드 결성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성과는 KTB네트워크가 그 동안 시장에서 VC투자 전문가로서 높은 신뢰를 쌓아온 반증입니다. 새해에도 지속적인 펀딩과 남다른 투자 스토리를 써가며 향후 우리에게 커다란 과실을 가져다 줄 기반을 구축하길 기대합니다.

KTB자산운용의 2014년은 꼬여있던 실타래를 하나 둘씩 풀어 나가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KTB는 당면한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며 새로운 도약의 기반을 닦아 나갈 것입니다. 자산운용 임직원 모두는 그간 움츠렸던 몸을 풀고 몸 속에 내재된 성장의 DNA를 다시 꺼내어 운용 명가의 위상을 되찾도록 합시다.

KTB PE는 작년에 호주달러로 2억불, 원화로 약 2,000억원에 달하는 글로벌 신규 펀드 결성에 성공했습니다. 또한 금년 초에는 3,000억원 규모의 펀드 결성을 진행 중입니다. 이러한 성과는 분사 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는 평가를 이끌어냈습니다. 2014년에도 지속적인 투자로 수익기반 마련과 기존 투자자산의 성공적인 회수로 KTB PE에 대한 시장 신뢰를 더 높이고 전진중공업 사례와 같이 PE가 산업과 국가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끝으로, 나라신용정보는 어려운 영업 환경에서 많은 고민과 노력을 거쳐 인력효율화를 진행했습니다. 그 동안 업계에서 주목할 만한 성과들을 이루었던 만큼 앞으로도 새로운 비즈니스 확보와 쉼 없는 성장을 이뤄 나갑시다.

KTB금융그룹 임직원 여러분!
2014년은 시장도 KTB도 어두운 터널을 지나 서광이 비추는 한 해가 될 것입니다. 해결되지 않는 위기란 없으며, 다만 그 위기를 해결할 역량과 의지가 있는지의 문제 입니다.

위기극복과 함께 KTB는 우리 사회에 새로운 투자전문그룹의 전형을 제시하며 그 존재감을 새롭게 각인시킬 것입니다. 단순히 돈을 버는 회사가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공유하고 우리만의 시각으로 새로운 수익원을 발굴하여 KTB의 발자취를 대한민국 투자 역사에 새길 것입니다. 임직원 모두 모이신 이 자리에서 약속 드립니다. 다만 제 약속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여러분과 제가 합심하여 비전을 공유하고 같은 방향으로 노를 저어야 합니다.

2014년이 KTB의 역사에 찬란한 봄으로 기억되도록 다 함께 노력합시다.
다시 한번 올 한해 여러분 모두에게 건강과 행운이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