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 저축銀 인수 가시화…고객정보 활용 '논란'
대부업, 저축銀 인수 가시화…고객정보 활용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축銀 영업에 대부업 CB 활용 가능성
최 윤 회장 "당국 가이드라인 준수할 것"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대부업계의 저축은행 인수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고객정보 활용 여부를 둘러싸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대부업체들이 자사 고객들의 정보(CB)를 활용해 저축은행 영업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현재 대부업의 경우 고객 정보를 공유하는 타 금융권과는 달리 CB를 공유하지 않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러시앤캐시, 웰컴론 등 국내 대형 대부업체 2곳은 최근 매물로 나온 예나래·예성·예주·예신 등 가교저축은행 4곳에 인수의향서를 제출했다. 접수 마감결과 예성 4곳, 예나래 5곳, 예주 3곳, 예신 4곳 등 16개사가 인수의향서를 제출했으며 이미 부실 저축은행을 인수한 바 있는 은행을 비롯해 외국계는 이번 인수전에 불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금융권은 대부업체들의 저축은행 인수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금융당국이 대부업체의 저축은행 인수를 허용한 것은 물론 예금보험공사가 매각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인수 분위기가 무르익었다"며 "금융지주 등 강력한 인수후보군 부재 등도 인수전에서 대부업체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처럼 대부업체들이 저축은행 유력 인수후보로 꼽히면서 타 저축은행 등은 대부업체들의 영업 방식에 우려의 시각을 내비치고 있다. 타 금융권에게 공개하지 않는 자사 CB를 활용해 영업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현재 저축은행 등은 제도적으로 대부업 CB를 확인할 수 없지만 대부업체들은 상황이 다르다"며 "금융당국이 엄격한 관리를 한다고 하더라도 음성적으로 고객 정보를 활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우려에 대해 최윤 아프로파이낸셜대부 회장은 "절대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최 회장은 "금융당국이 큰 맘 먹고 가이드라인까지 만들어가며 저축은행 인수를 허용했는데 굳이 법을 어기면서까지 영업에 대부업 이용자 정보를 활용하겠느냐"며 "금융당국이 정한 가이드라인은 향후에도 끝까지 지켜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금융당국은 신중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대부업 CB 공개 시 대부업체와 제도권 금융기관을 동시에 이용하는 다중채무자들에 대한 불이익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엄정한 인수자격 심사, 철저한 사후 관리·감독 등을 통해 대부업체의 저축은행 인수 관련 각종 우려를 최대한 불식시킬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