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건설-서부발전, 라오스 수력발전 사업 금융약정 체결
SK건설-서부발전, 라오스 수력발전 사업 금융약정 체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사업이 금융약정을 마치고 본격 착공에 들어간다.

2일 SK건설과 한국서부발전은 태국 현지은행으로 구성된 대주단과 라오스 세피안-세남노이 수력발전소 건설과 운영을 위한 자금 조달 약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총 사업비 10억달러 중 7억달러를 주주사 보증 없이 사업자체의 신용만으로 대출받는 프로젝트파이낸싱(PF) 방식으로 조달하며 대주단으로는 태국 수출입은행을 비롯해 크룽타이(Krung Thai)은행 등 4개의 태국은행이 참여한다. 나머지 사업비인 3억달러는 주주사의 자본납입을 통해 충당할 예정이다.

최영주 PNPC(The Xe Pian-Xe Namnoy Power Company) 사장은 "이번 금융약정 체결은 본 프로젝트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로, 이제 준공하는 일만 남았다"며 "공기 안에 무사히 준공할 수 있도록 만전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이 사업은 라오스 남부 메콩강 지류인 세피안-세남노이 강 유역에 댐을 건설, 낙차를 이용한 수력발전 후 생산저력의 90%를 태국, 10%는 라오스 내수용으로 판매하는 BOT 사업이다.

SK건설은 발전소 시공을, 2019년 2월 발전소 준공 후 27년간 서부발전이 발전소 운영을 각각 담당한다. 이에 따라 양사는 27년간 약 1억4000만달러의 안정적 전력판매수익에 따른 배당을 추가로 기대할 수 있게 됐다. SK건설과 서부발전의 보유지분은 각각 26%, 25%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