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중국發 미세먼지 '비상'…오늘 낮 절정
수도권, 중국發 미세먼지 '비상'…오늘 낮 절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유승열기자]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전역에 중국발 미세먼지 '비상'이 걸렸다. 그 농도가 평소보다 2~3배를 넘는다. 

중국발 미세먼지는 전날 오후부터 서울과 수도권 일대를 뒤덮었다. 23일 국립환경과학원 등에 따르면 이날 저녁 7시 기준 서울의 미세먼지 농도가 평소보다 2배 이상 높은 87㎍/㎥(마이크로그램)를 기록했다. 경기도 포천은 120㎍을 넘어 오염이 가장 심했다.

이번에 날아온 미세먼지는 23일 낮 최고치를 기록할 전망이다. 특히 경기 북부는 야외 활동을 제한을 권고하는 200㎍/㎥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됐다.

서해안에서 우리나라 쪽으로 고기압이 동진하면서 중국에서 배출된 대기오염물질이 우리나라에 유입돼 이처럼 짙은 미세먼지 농도를 나타낸다는 것이 기상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그만큼 인체에 유해할수 있다는 것.

특히, 겨울철 중국발 미세먼지는 난방용 무연탄과 자동차 배기가스가 주성분이어서 갖가지 유해물질이 포함돼 있다.

이같은 미세먼지 오염이 지속되면, 수도권에서만 폐 질환 환자가 80만명 이상 발생하고, 그에 따른 사회적 비용도 12조 3천억 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문연구기관의 극단적 추정치도 제시됐다.

이에 전문가들은 실외 활동을 줄이는 게 최선의 방법이며, 외부활동이 불가피할 경우 귀가후 위생관리를 철저히 할 것을 당부했다.

한편, 지난해 서울의 평균 미세먼지 농도는 도쿄보다 2배 높고 워싱턴보다는 3배 넘게 높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