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칭다오 송유관 폭발…35명 사망·166명 부상
中칭다오 송유관 폭발…35명 사망·166명 부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유승열기자] 중국 산둥(山東)성 칭다오(靑島) 경제기술개발구(황다오(黃島))에서 22일 송유관이 폭발, 오후 5시40분 현재 35명이 사망하고 166명이 다쳤다고 '연합뉴스'가 중국 관영 신화통신 등을 인용보도했다. 사망자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사고는 오전 10시30분 칭다오개발구의 저우산다오(舟山島)로와 류공다오(劉公島)로 부근에 있는 궈훠(國貨)백화점 북측 송유관에서 유출된 원유에 불이 붙으면서 발생했다.

앞서 오전 3시께 사고지점 송유관 일부에 균열이 생기면서 주변에 있던 사람들이 부상당했다. 칭다오 개발구 관계자는 송유관에서 흘러나온 석유가 기체화한 뒤 폭발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 사고로 송유관이 지나는 도로가 깊게 패이고 주변의 차량이 뒤집어지는 등 폭발의 위력이 상당했다고 목격자들이 전했고, 일부 매체들은 도로 한 쪽이 수십 m 정도 붕괴되고, 주변 차량이 뒤집혀있는 있는 사진 등을 공개했다.

사고가 난 송유관은 황다오에서 웨이팡(유<삼水+維>坊)시를 잇는 총연장 176㎞의 송유관중 일부로 연간 수송능력은 1천500만t이다.

칭다오시측은 이번 폭발사고는 테러와는 관계가 없으며 단순 폭발사고라고 밝혔으나, 현재 사고지점과 주변지역은 아직 추가 폭발위험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은 상황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에서는 관리미흡 등으로 송유시설과 관련한 크고 작은 사고들이 발생해왔지만 이번처럼 대규모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은 이례적이다.

광둥(廣東)성에서는 지난 1월 중국 최대 석유회사인 중국석화(시노펙) 송유관이 파열돼 다량의 원유가 하천으로 흘러들어가는 사고가 발생했고, 2010년 7월 랴오닝(遼寧)성 다롄(大連)에서도 송유관 폭발사고로 원유가 유출돼 450㎢의 해상이 오염되면서 2억2천300만 위안(406억 원)의 경제적 손실이 발생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