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 케이블광고 한해 '400억'…"신용불량 양산소"
대부업 케이블광고 한해 '400억'…"신용불량 양산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대출광고 금지 운동 전개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바쁠 때 택시를 타듯 대부업 대출을 간편하게 이용하세요" "1분 안에 대출 가능" "마우스 클릭 한번으로 대출 완료"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대부업 광고 멘트다. 최근 케이블, 종이전단 등을 통해 이같은 대부업 광고가 무차별적으로 노출되면서 부작용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대부업에 대한 거부감이 희석되면서 특히, 금융지식이 낮은 초등학생들까지 대부업체 광고에 등장하는 캐릭터를 좋아하거나 음악을 따라 부르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금융정의연대가 서울·경기 지역 초등학생 4~6학년 학생 36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94.7%(342명)이 '대출 광고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광고 접한 곳은 TV광고가 79.2%(286명)로 압도적으로 많았다.

성인들 역시 상황은 마찬가지. 지난해 한국대부금융협회 조사에서 대부업체 이용자들의 절반가량이 TV광고를 통해 대부업체를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부업체들은 광고를 통한 고객 유입이 늘어나고 있는 광고 효과가 높은 중간 광고시간 방송 횟수를 늘리고 있다. 대부업계의 케이블 광고는 한해 400억원 규모로 알려졌다.

문제는 단순히 광고만 믿고 대출을 받았다가 고금리 이자로 인해 신용불량자로 전락하는 사례가 갈수록 늘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금융정의연대, 녹색소비자연대, 금융소비자연맹, 희망살림, 사회적기업 에듀머니,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한국YMCA전국연맹 등 7개 시민단체들은 21일 종로 엠스퀘어에서 '금융소비자네트워크'를 발족하고 대부업 광고 퇴출 운동에 나섰다.

이들 단체들은 대부업체들이 케이블TV, 인터넷 등을 통한 무차별적인 대출 광고 노출을 통해 청소년들은 물론 성인들까지 대부업에 대한 이미지를 미화시키는 한편 소비자들을 고금리 대부업으로 끌어들이고 있다며 대부업 광고 규제를 위한 각종 법률ㆍ제재안을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최계연 금융정의연대 사무국장은 "가계부채 1000조원 시대를 맞아 보다 근본적인 법적, 제도적 개선과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며 "무분별한 광고로 고리대부업의 늪에 빠지게 될 가능성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대부업 광고 반대를 위한 시민행동을 계속 벌여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대부업체들은 현행 광고는 합법적으로 진행되는 만큼 광고 진행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대부협회 관계자는 "현재 대부업체들은 광고를 집행할 때 대부협회 광고심의회의 까다로운 심의를 통과해야만 한다"며 "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사전심의에서 걸러내는 만큼 광고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은 시민단체들의 주관적인 생각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