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국감] 수출입銀·KIC 국감, 증인채택 문제로 '파행'
[2013 국감] 수출입銀·KIC 국감, 증인채택 문제로 '파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문지훈기자] 23일 국회에서 진행될 예정이던 수출입은행 및 한국투자공사(KIC) 국정감사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기재위) 소속 여야 의원들의 갈등으로 파행을 겪고 있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진행될 예정이던 수출입은행과 KIC 국정감사는 오는 31일 및 내달 1일 진행될 기재위 종합감사에서 4대강 사업 재정정책 책임자 및 경제민주화 점검 관련자에 대한 증인채택을 문제로 오후 늦게까지 시작조차 못했다.

민주당은 당초 4대강 재정정책 감사를 위해 양 건 전 감사원장과 윤증현 전 기획재정부 장관, 김건호 전 수자원공사 사장, 김중겸 전 현대건설 사장, 김준경 한국개발연구원(KDI)장을 증인으로 요구했다.

경제민주화 정책 점검과 관련해서는 김종인 전 새누리당 국민행복추진위원장과 허창수 전경련 회장,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을 증인으로 요구했으며 역외탈세 문제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줄곧 재벌총수 등에 대한 증인채택에 대해 반대하자 민주당은 증인채택을 최소화하는 쪽으로 선회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이 이마저도 반대하며 갈등을 겪자 예정됐던 국정감사는 시작조차 하지 못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김현미 의원은 "특히 금일은 KIC에 대한 국정감사가 예정된 날인데 정부는 하루 전 최종석 사장의 사표를 수리했다"며 "국정감사 하루 전 기관 책임자의 사표를 수리하는 법이 어디 있나"라며 청와대를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증인채택 문제와 사표수리는) 정부와 여당이 국정감사를 무력화시키기 위한 작태"라며 "국정감사 파행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