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출석 앞둔 롯데그룹, 상생협력기구 설치 합의
국감 출석 앞둔 롯데그룹, 상생협력기구 설치 합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초롱기자] 유통재벌 롯데그룹이 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공동으로 참여하는 상생협력기구를 설치하기로 합의했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21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날인 20일 롯데그룹 본사에 직접 방문해 비공개로 롯데그룹 사장단과 상생협력 회의를 진행한 결과,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우원식 을지로위원회 위원장은 "롯데그룹은 민주당의 제안에 동반성장에 나서겠으며 내부제도 개선, 불공정행위에 대한 엄격한 기준마련과 불공정 행위자에 대한 징계, 재발방지책을 마련할 것을 약속했다"고 말했다.

양 측은 을지로위원회의 백화점·대형마트 대책 소위원장인 김현미 의원과 롯데그룹 측의 노병용 롯데마트 사장을 상생협력기구 공동 운영책임자로 선정하고 상생협의 논의를 시작하기로 했다. 상생협력기구는 첫 번째 의제로 롯데그룹의 모든 계약서를 검통해 불공정한 내용을 개선, 납품업체 노동자 부당사용 문제 개선에 대해 협의한다.

김현미 의원은 "대기업과 상생협력을 논의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유통업계의 제왕적 위치에 있는 롯데그룹과의 협의를 통해 여타 대기업과의 협상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그동안 롯데그룹과 백화점·대형마트·편의점 등 그 계열사들은 가맹대리점을 대상으로 횡포, 골목상권 침탈, 일감몰아주기 등 경제민주화에 역행하는 불공정행태를 취해왔다는 문제제기가 끊이지 않았었다. 이 같은 논란에 대해 신문하기 위해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는 총수인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해 오는 11월1일 증인 신문을 앞두고 있는 상황.

또한 롯데그룹은 올 초 그룹의 지주사 역할을 하는 호텔롯데에 대한 고강도 세무조사가 진행된 데 이어 또 다른 지주사 역할을 하는 롯데쇼핑마저 국세청 세무조사가 들어간 상태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롯데그룹의 이 같은 행보를 지켜보는 시선이 곱지 않다.

유통업계의 한 관계자는 "국감 증인 출석을 앞두고 롯데그룹이 민주당 의원들과 '갑을 문제'를 해결하는 상생협력기구를 만들기로 합의하는 등 최악의 사태를 면하려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올해에는 유통업계에 부는 기류가 만만치 않은 만큼 이를 피해가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신 회장은 산업위 국감 증인으로 채택됨에 따라 다음달 1일에 열리는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야 한다. 신 회장은 지난해 국정감사 때도 증인으로 채택됐으나, 해외출장 등 그룹 경영상의 이유로 불출석해 올 초에 벌금형을 받은 바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