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국감] 국토위, '김석기 자격 논란' 50분 만에 정회
[2013 국감] 국토위, '김석기 자격 논란' 50분 만에 정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자격 없다, 퇴장하라"…與 "국감 본질 왜곡"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1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의 인천국제공항공사·한국공항공사에 대한 국정감사가 시작부터 김석기 한국공항공사 사장의 자격 논란을 둘러싼 여야 공방이 이어지면서 파행으로 치달았다.

이날 오전 10시에 시작된 국감은 본격적인 질의응답을 시작하기도 전에 민주당 의원들이 의사진행발언에 나서 증인석에 앉은 김석기 사장의 퇴장을 요구하면서 50분 만에 정회가 선포됐다.

민주당 의원들은 각자 앞에 놓은 노트북에 '용산참사 책임자, 김석기 사퇴'라고 쓰인 A4용지를 붙여놓기도 했으며 김 사장을 '김 전 청장'이라 불렀다.

민주당 간사인 이윤석 의원은 "용산참사에 대한 책임은 물론 인사추천위 평가에서 최하위를 기록한 김석기 전 서울경찰청장은 부적격자"라며 "김 전 청장의 보고를 받지 않을 것이며 당장 퇴장할 것을 요구한다"라고 말했다.

같은 당 윤후덕 의원도 "아직도 용산참사의 안타까운 기억이 생생한데도 김 전 청장은 어제 셀프취임식을 열고 공항공사 수장에 올랐다"며 "사장으로 인정할 수 없으니 퇴장하라"라고 말했다.

이에 여당의원들은 '용산 사태'는 과거의 일일 뿐이며 법적 책임에서 자유로운 김 전 청장의 사장 취임은 정당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일부 의원들은 증인 선서에 앞서 유가족에게 다시 진심 어른 사과를 하고 국감에 임하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김태원 새누리당 의원은 "용산사태는 과거가 돼버린 사건이며 김 사장은 당시 도의적 책임을 지고 서울경찰청장 직에서 스스로 내려왔다"며 "과거의 일로 국감 진행이 지장을 받아선 안 된다"라고 말했다.

같은 당 이노근 의원은 "김 사장은 아직도 상당히 괴롭고 미안함을 갖고 있을 테니 국감 시작 전에 사과를 표명했으면 좋겠다"면서도 "이곳은 공항공사의 업무, 정책에 관해 잘잘못을 가리고 대안을 제시하는 장소다. 자격 논란을 여기서 다투는 것은 국감의 본질을 흐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정감사는 김 사장 대신 장성호 부사장이 증인 자격으로 보고하기로 하면서 20분 뒤 속개됐다.

한편 이날 용산참사 유가족들은 국감이 시작하기 1시간 전부터 인천국제공항공사 건물 밖에서 '여섯 명이 죽었다', '용산 학살 김석기 공항공사 사장취임 어림없다' 등의 문구가 쓰인 피켓을 들고 자리를 지켰다.

용산참사 진상규명위원회 관계자는 "김 사장은 유족들에게 사과했다고 하고는 어제 취임식을 저지하려 한 유족들을 폭력적으로 진압했다"며 "이에 대한 사과와 추궁을 국토위 의원들에게 요구하러 왔다"라고 밝혔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