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위 "코넥스 지정자문인 최대 20개로 확대"
금융위 "코넥스 지정자문인 최대 20개로 확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말 상장기업 50개 목표…세제지원 등도 지속 추진

[서울파이낸스 윤동기자] 거래 부진을 겪고 있는 코넥스를 살리기 위해 금융당국이 시장 활성화를 위한 보완대책을 발표했다. 지정자문인을 늘려 상장기업 확대를 꾀하는 동시에 세제혜택의 국회통과도 계속해서 추진하겠다는 방침이다.

10일 서태종 금융위 자본시장국장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코넥스시장 조기 안착을 위한 보완대책'을 발표했다.

보완대책에 따르면 코넥스 상장주식을 늘리는 방안이 마련된다. 지금까지 11개 증권사로 제한됐던 지정자문인을 15~20개 증권사까지 확대지정해 코넥스 상장기업을 늘리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올해 예정된 기업들의 추가 상장을 유도해 올해 말까지 상장기업을 50개로 늘려서 시장 개설 때 장담했던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다음으로 코넥스 상장 주식에 대한 투자를 늘리기 위해 투자수요 확충방안이 도입된다. 벤처캐피탈이 코넥스 상장기업의 주식의 양도차익에 대해서는 법인세를 비과세하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이 추진된다.

밴처캐피탈의 상장기업에 대한 투자제한(총 출자금의 20% 이내)을 코넥스 상장기업에는 적용을 배제토록 하는 조항과 하이일드펀드의 투자대상에 코넥스 상장주식도 포함하는 방안도 조세특례제한법, 창업지원법 개정안 등을 통해 법률화가 추진된다.

신속 이전상장제도를 도입해 코넥스 상장기업이 코스닥 이전상장도 활성화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상장 후 1년 경과 및 시가총액 300억원 이상, 매출 200억 이상 등 일정 요건을 갖춘 코넥스 기업에 대해 코스닥으로 이전상장할 수 있도록 질적 심사요건 등을 완화하겠다는 방침이다.

또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전국 순회 설명회, 안내책자 배포 등 코넥스 상장시 장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는 방침이다.

서 국장은 "이번 보완대책을 통해 코넥스시장의 투자수요와 공급이 확충될 경우 거래가 보다 활성화될 것"이라며 "올해 말 상장기업이 50여개로 늘어나고 신속이전 상장제도 도입으로 내년 7월 이후 코스닥으로 이전 상장하는 성공모델이 나올 경우 코넥스시장도 자리를 잡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보완대책의 수준이 만족스럽지 않다는 지적도 나온다. 밴처캐피탈의 비과세 혜택이나 코넥스 상장기업의 코스닥 이전상장 원활화 등은 이미 코넥스시장 개설 초기부터 논의됐던 인센티브이기 때문이다.

또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코넥스 투자 비과세 혜택에 대해서도 뾰족한 방법이 없는 것이 문제다.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은 코넥스시장이 개설되기 전인 5월 말부터 입법시도가 있었으나 정부의 조세수입 축소 우려 등에 통과가 불투명한 상황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

지정자문인 확대도 업계에서 불만이 나온다. 기존에 상장된 11개 증권사 입장에서는 시장 경쟁자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최준우 금융위 자본시장과장은 "그런 부분보다는 시장 전체가 커지고 활성화 되면 현재 지정자문인들도 더 이익을 거둘 수 있는 부분이 더 크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