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용산사업, 빠른 시일 내 지정 취소"
박원순 "용산사업, 빠른 시일 내 지정 취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코레일에 새 대표가 왔지만 다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을 하기에는 경제적 여건도 안 좋고 다른 시행사가 나올 가능성도 현실적으로 없지 않나 생각합니다. 빠른 시일 내에 지정 취소하겠습니다."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전날 박원순 서울시장은 용산구 효창동 주민센터에서 열린 용산 통합개발 반대 측 서부이촌동 주민과의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박원순 시장은 "사업 시행사가 능력이 되고 경기가 잘 돌아갔다면 좋았겠지만 그렇지 않아 디폴트(채무불이행) 됐다"며 "코레일의 신임 사장이 새로운 안을 내서 사업을 다시 되게 만들면 좋겠지만 객관적으로 보면 쉽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이날 수용개발반대총연합과 아파트연합비대위 소속 주민들은 용산국제업무지구 지정을 즉시 해제하라고 촉구했다.

아파트연합비대위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이철 전 코레일 사장이 만든 '관재'이자 '인재'라고 생각한다"며 "국가기관이 주민들에게 피해를 입혔으니 준재해지역으로라도 지정해 지원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수용개발반대총연합 관계자도 "지난 6년간 재산권 행사를 못했다"며 "언제 길거리에 나앉을지 모를 하우스푸어인데 대한민국에서 제일 비싼 재산세를 내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대부분의 주민들은 지구 지정 해제와 서부이촌동 현대화계획에 대한 박 시장의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했다. 특히 강변북로 지하화사업 등 서울시의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거듭 촉구했다.

이날 주민간담회는 밤 10시 30분까지 이어졌으며 개발에 찬성하는 주민들은 지구해제를 반대하며 사업을 정상화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최근 코레일이 신임 사장 취임 이후로 소유권 이전 등기를 미루자 당초 구역 지정 해제를 고시하기로 했던 서울시도 구역 지정 해제를 연기했다. 코레일은 현재 용산등기소에 관련 서류를 접수하는 마지막 절차만 남겨둔 상태다.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은 2006년 경부고속철도 건설 채무 4조5000억원을 갚기 위한 용산 철도기지창 개발사업으로 계획됐다. 그러나 2007년 인허가권자인 오 전 시장이 서부이촌동을 편입시키면서 서울 용산구 51만5483㎡ 부지에 업무·상업·주거시설 등을 조성하는 복합 프로젝트로 확대됐다.

지난 3월 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가 사업 주관사 변경, 대주주 간 갈등, 자금난 등으로 내홍에 시달리다가 자산담보부어음(ABCP)의 금융이자 52억원을 갚지 못하며 디폴트를 선언, 청산절차에 돌입했다.

그러자 사업 최대주주이자 토지주인 코레일은 그동안 받았던 토지대금 2조4167억원 중 5470억원과 8500억원을 각각 4월과 6월 돌려준 뒤 토지 소유권을 되찾아왔다. 이달 잔금 1조197억원마저 갚았다.

현재 1조197억원에 대한 토지의 등기이전 최종 절차만 아직 마무리 하지 않은 상태다. 코레일은 이번 토지대금의 등기이전을 등기소에서 마치면 드림허브는 최종 파산되고 용산사업도 백지화된다.

구역지정이 해제되면 서울시가 2007년 8월 투기 방지를 위해 지정한 이주대책기준일도 해제돼 토지거래제한 등 재산권 규제가 풀리게 된다.

한편 사업 무산으로 자본금 1조원을 날리게 된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 등 30개 출자사들은 물론, 부지 편입 후 6년간 재산권 행사를 제약 받아온 서부이촌동 주민, 해외투자자, 건축가 등 대규모 국내외 소송전이 예고되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