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銀 14년만에 '반토막'…내주 개선방안 발표
저축銀 14년만에 '반토막'…내주 개선방안 발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정책자금·보험 취급 허용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최근까지 이어진 저축은행 부실 사태로 전국 저축은행 수가 14년만에 반토막 났다. 여기에 살아남은 저축은행마저 먹거리 부재에 따른 침체국면이 지속되자 금융당국이 저축은행 살리기에 나섰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1999년 186개에 달했던 저축은행은 지난 3월에 91개로 절반으로 줄었다. 이는 업계의 영업환경 변화와 구조적 특성, 미흡한 대응과 감독 체계, 저축은행 대주주와 경영진의 도덕적 해이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다.

이에 금융당국은 서민금융 부활을 목표로 '저축은행 살리기'에 본격 나섰다. 지속된 고객 유출로 저축은행과 대부업의 금리 단층이 생겼기 때문이다.

실제로 저축은행의 가계신용대출 평균 금리는 연 34%로 대부업계의 법정 최고 금리 39%와 5%p 차이밖에 나지 않는다. 특히, 러시앤캐시 등 대형 대부업체들이 20%대 대출상품을 출시하면서 금리 역전 현상도 나타나기 시작했다.

때문에 당국은 우선 저축은행 먹거리 마련에 나섰다. 보험, 펀드판매와 할부 금융 등을 허용함으로써 지역 밀착형 영업과 중금리 신용대출 활성화를 유도해 금리단층을 막겠다는 것.

당국은 또 자기자본 1000억원 이상인 대부업체의 저축은행 진출도 허용해 자금난에 허덕이는 저축은행의 숨통도 틔워줄 예정이다.

저축은행들이 기존 대출 고객을 제1금융권과 상호금융, 대부업에 빼앗기는 현실을 고려해 정책금융, 주택금융공사 주택구입자금, 정책금융공사 온랜딩 대출, 신기보 보증대출을 취급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이날 A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저축은행중앙회 출범 40주년 기념회에 참석해 "저축은행이 단순한 대출 상품 외에 할부금융, 펀드, 보험, 카드 판매 등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겠다"면서 "역량이 충분한 저축은행에는 서민과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 자금 취급도 허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역밀착형, 관계형 영업을 강화하는 방향을 토대로 한 저축은행 발전방안을 이달 중 발표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신 위원장은 다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저축은행의 재도약은 정부가 보장해주는 것이 아니라 업계 스스로의 노력에 달려있다는 점"이라며 "정부가 특정 업종의 먹거리를 보장해줄 수는 없으며 바람직하지도 않다"고 선을 그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