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40개 소생활권으로 세분화된다
서울시, 140개 소생활권으로 세분화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역 생활권 구분 (자료=서울시)
5개 권역별 2~3개동 묶어 소생활권으로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서울시가 보다 정교한 도시개발과 관리를 위해 2~3개 동을 묶어 140개 지역으로 도시기본계획을 세분화한 '생활권 계획'을 수립한다.

9일 시는 시 전역을 5개 권역(대생활권), 2~3개 행정동 단위의 140개 지역(소생활권)으로 세분화해 도시기본계획을 구체화하는 생활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용역을 발주한다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서울은 인구 1000만 도시지만 인구 10만도시와 동일한 도시계획체계를 갖고 있어 정교한 도시 관리나 도시에 대한 예측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서울의 도시계획체계를 보다 정교하게 보완하고 지역생활 밀착형 계획 이슈를 담아내는 중간역할을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계획 수립으로 시는 도시계획헌장-도시기본계획-생활권계획-도시관리계획의 도시계획 틀을 완성하게 된다.

시는 9일 동북권과 서남권, 10월에는 서북권과 동남권에 대한 생활권 계획수립용역을 순차적으로 발주할 계획이다. 나머지 도심권역은 현재 진행 중인 역사도심관리 기본계획 완료 후 2015년에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생활권 계획수립과정에서 4개 권역의 계획 수립을 위해 시민 참여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또 2~3개 행정동 규모의 지역계획수립을 위한 주민참여단을 구성할 방침이다. 약 50~100인의 주민참여단은 지역별로 30~50인 정도로 구성되며 온·오프라인 홍보를 통해 공개 모집할 예정이다.

이 관계자는 "보다 정교한 도시 관리를 통해 주민들은 자신이 사는 동네의 미래모습과 발전방향을 가시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며 사업자들은 지역별 도시계획 방향을 예측할 수 있어 사업의 불확실성도 제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지역 사정을 잘 아는 시민에 의해 도시계획이 만들어지고 시민이 원하는 방향으로 도시계획이 수립될 수 있도록 시민참여를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