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기 2차례 방북…RO 2명 밀입북 수사
이석기 2차례 방북…RO 2명 밀입북 수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이석기·진보당 내란 음모' 사건을 수사 중인 국가정보원과 검찰이 이 의원 주도로 설립된 경기동부연합 'RO(Revolution Organization)' 조직원들과 북한 대남공작조직이 연계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석기 의원은 노무현 정부 시절 두 차례 금강산 관광 목적으로 방북한 사실이 확인됐다.

3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공안당국 관계자는 "이 의원과 RO 조직원들이 북한의 대남공작조직과 연계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공안당국은 RO 조직원이 북한에 밀입국, 대남공작조직과 접촉하고 '고도로 훈련된 북한 정찰조'와 연계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정원은 이미 이 의원과 RO 조직에 대한 내사 과정에서 북한과의 연계 가능성을 꾸준히 의심해왔다.

국정원은 "이 의원과 RO의 핵심구성원들은 민혁당에서 활동했다"면서 "민혁당이 북한의 지령을 받아 활동했던 점에 비춰보면 RO도 북한과 어떤 식으로든 연계됐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밝혔다.

특히 압수수색 대상자로 소환 통보를 받은 김근래 통합진보당 경기도당 부위원장, 조양원 사회동향연구소 대표 등 RO 조직원들이 개별적 또는 조직원들과 함께 북한을 방문한 점도 북한과의 연계 가능성을 뒷받침하는 근거 중 하나로 제시됐다.

이런 가운데, 통일부는 이날 이 의원에 대해 2005년과 2007년 두 차례 금강산 관광 목적의 방북을 승인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의원의 첫 번째 금강산 방문은 2005년 3월31일부터 4월1일까지 이뤄졌으며, 두 번째 방문은 2007년 3월16일부터 18일까지 2박 3일간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이 의원이 금강산 단체관광단의 일원으로 간 사실이 기록상으로 확인됐다"면서 "방북 승인 과정에서 관계기관으로부터 출국금지 여부 등 신원상 문제를 확인했고, 방북 승인 여부에 대해 관계기관과의 이견은 없었다"고 밝혔다.

국정원과 검찰은 이 의원이 관광 목적 외에 밀입북했거나 중국 등에서 북한측과 접촉한 사실이 없는지 면밀히 확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국정원은 지난달 27일 RO 조직원들에 대한 압수수색 과정에서 도청탐지기와 북한대남혁명론에 따른 조직생활을 강조하는 내용의 강의안, 노동신문 등 이적표현물 10여점, 오디오테이프 10개, CD-DVD 17장, 플로피디스크 7개 등을 확보, RO와 북한과의 연계 여부를 분석 중에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