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맥주 수출량, 수입량의 2배…맥주 '한류' 이끈다
국산 맥주 수출량, 수입량의 2배…맥주 '한류' 이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비맥주 1억3300만달러, 하이트진로 7300만 달러 수출

[서울파이낸스 이윤정기자] 수입맥주 공세에 맞선 국내 맥주 기업들의 활약이 눈부시다.

28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올 상반기 해외맥주 수입액은 3900만달러에 그친 반면 오비맥주의 맥주수출은 6600만달러, 하이트진로는 3300만달러를 돌파했다.

지난해 오비맥주의 맥주 수출액은 1억3300만달러, 하이트진로는 7300만달러에 이른다. 동기간 국내 맥주 수입액은 7359만달러로 맥주 수출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수준이다.

▲ 자료=오비맥주

한국맥주 수출의 65%를 차지하며 국내 맥주 수출 1위를 지키고 있는 오비맥주는 현재 몽골의 대표적 프리미엄 맥주 '카스'를 비롯해 홍콩 시장점유율 1위인 '블루걸(Blue Girl)', 싱가폴과 말레이시아의 '데스터(Dester)' 등 전세계 30개국에 40여종의 다양한 맥주 제품을 제조업자설계개발생산(ODM) 방식으로 수출하고 있다.

제조업자설계개발생산은 제조업체가 독자적인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현지인의 기호와 입맛에 맞는 제품을 직접 개발해 해외현지 유통업체에 공급하는 수출형태로, 주문자의 요구에 의해 제품을 만드는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보다 한 차원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

오비맥주가 홍콩인들의 입맛에 맞춰 제조, 생산한 블루걸(Bluegirl)은 세계 맥주브랜드들의 각축장인 홍콩시장에서 2007년부터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오비맥주는 해마다 수출실적이 크게 늘어 지난해 12월에는 국내 주류업계 최초로 수출 1억달러를 달성해 한국무역협회로부터 '1억 불 수출탑'을 수상하기도 했다.

하이트진로는 이라크, 몽골 등으로 맥주를 수출하고 있으며 2011년에 일본에 드라이피니시d를 처음 수출하기 시작해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국산 맥주의 해외수출이 해마다 늘고 있는 것은 우리의 맥주 제조기술력과 품질관리능력을 국제무대에서도 인정받고 있다는 의미"라며 "맥주시장에서 국산에 대한 자학과 비하가 도를 넘고 있어 아쉽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