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銀 과거사 청산, 매각 변수 '부각'
외환銀 과거사 청산, 매각 변수 '부각'
  • 황철
  • 승인 2005.10.0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론스타 편법 인수 논란 '여론 뭇매
노동계, 정치권 연계 실력행사 돌입


은행권 최대 매물, 외환은행의 재매각 논의에 외환 노조를 비롯한 노동계가 본격적인 실력행사에 돌입했다. 특히 이번 국정감사를 계기로 론스타의 외환은행 불법인수 논란이 또한번 은행권을 강타할 예정이어서, 향후 재매각에 미칠 여파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3일 금융계에 따르면 외환은행 노조는 론스타 인수과정에서의 불법성을 알리고, 향후 재매각 과정에서 강력한 의견 개진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치권 및 노동계와 연계한 본격적 행동에 돌입했다.

이를 위해 금융산업노동조합, 투기자본감시센터 등과 론스타의 인수 및 매각에 대한 부당성을 적극 홍보하고, 국회 등 정치권에 지속적인 의견개진을 실시하기로 했다.

특히 금융노조는 외환은행의 재매각시 국내금융기관, 연기금, 국내기업 등에 지분을 분할 매각할 것을 금융감독 당국에 요구하고 나섰다. 은행법이 동일인의 주식보유한도를 제한해 분산소유토록 한 취지대로 특정자본의 독점적 지배를 막을 수 있게 하자는 것.

특히 외환 노조 등은 론스타의 은행 인수 후 파행적 경영행태에 대한 문제점도 공론화시킬 계획이다. 외환 노조는 론스타가 그동안 미국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의 감사회피를 위해 미국지점과 현지법인을 일방적으로 매각하는 등 공공성을 외면해 왔다고 주장했다. 특히 단기 수익과 매각가치를 높이기 위해 외환카드 직장폐쇄, 강제적 인력구조조정 등을 단행, 노사문화에도 악영향을 미쳤다고 강설했다. 한편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외환은행 편법인수 의혹이 집중 추궁되는 등 론스타의 도덕성 문제가 도마위에 올랐다.

열린우리당 이상경, 신학용 의원 등은 금융당국이 외환은행 부실 규모를 부풀려, 론스타의 외환은행 인수를 편법 지원했다며 집중 추궁했다. 금융감독원이 직접 나서 외환은행의 BIS 자기자본비율을 조작했다는 것.

특히 이상경 의원은 특별검사를 도입해서라도 은행 매각의 진상을 규명하겠다고 밝히고 나서, 외환은행 재매각의 또다른 변수가 될 전망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국내에서 벌어지고 있는 인수 불법성 논란은 외환은행의 대외 이미지 손상과 함께, 브랜드 가치에도 악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고 전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