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현장 '책임경영제' 도입…"정리해고 아니다"
KT, 현장 '책임경영제' 도입…"정리해고 아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철기자] KT는 현장 관리자의 권한과 역할을 강화하는 책임경영제를 올해 말까지 시범적으로 도입했다고 12일 밝혔다.

KT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일부 현장 조직을 기준으로 예산운영과 조직 및 인력구성에 있어 자율성을 강화하는 현장 책임경영제를 시범운영하고 있다.

이번에 대상이 된 기관은 수도권서부고객본부와 서초·수원·동대문 지사 등 6개 지사, 그리고 강동·동부산 등 2개 마케팅부다.

대상조직은 기존에 비해 예산 운영의 자율성을 부여 받게 되며 과거에는 매출 및 비용지표를 별도로 평가 받았지만 이달 부터는 이익개선도 중심으로 평가와 성과급 제공이 이뤄진다.

또한 해당 기관장은 조직 구성에 있어서도 일정 범위 내에서 부서를 자율적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인력도 기존 정원의 20% 내에서 조정 운영할 수 있다.

KT는 이 제도의 시범운영을 통해 현장 관리자의 권한 강화가 갈수록 심해지는 통신시장에서 탄력적인 대응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지 점검할 예정이다.

KT 측은 "지금까지는 통신상품의 특성 상 현장 조직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쉽지 않았다"며 따라서 "현장 관리자는 불가피하게 본사가 지정하는 지표 위주의 경영을 해 왔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책임경영제로 인해 기관장은 향후 매출을 올릴 수 있다는 판단이 있으면 공격적으로 사업을 진행해 이익을 개선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이번 시범사업이 인력감축의 신호탄이며 경영상의 책임을 본사가 무겁게 지지 않으려는 의도라고 풀이하기도 했다. 가뜩이나 영업 실적 압박이 심한 업계 상황이 결국 인력 감축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KT는 구조조정이 아니며 지부 운영에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사업이라는 입장이다.

KT 관계자는 "만약 구조조정이 사실이라면 노동조합이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며 "남는 인원을 필요한 지부에 투입하는 탄력적인 운용을 통해 매출의 향상을 목표로 하는 시범 사업일 뿐"이라고 해명했다.

kT 노동조합 측도 "퇴출 프로그램은 아니다"라며 "올해 말까지 운영되는 한시적 프로그램에 하나이며 사업 종료 후 보완점에 대해 재논의를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