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부동산서비스 개편 '생색내기' 논란
네이버 부동산서비스 개편 '생색내기'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업계 "실질적 상생 지켜봐야"
중개업계 "소상공인에 도움 안돼"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골목상권 침해' 논란을 야기했던 대형 포털사이트 네이버가 부동산 정보 서비스를 개편키로 결정했지만 '보여주기식' 대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시민단체들은 네이버의 이번 개편방안이 소상공인들과의 상생과는 거리가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 자체 매물정보 서비스 중단

9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지난 7일 네이버는 부동산정보업체들과 간담회를 갖고 그동안 직접 운영해 온 부동산 자체 매물 정보 서비스 대신 정보업체들의 매물정보를 유통하는 플랫폼 서비스로 '네이버 부동산'을 전면 개편키로 했다.

이는 70%가 넘는 압도적인 인터넷 검색시장 점유율을 무기로 인터넷 '골목상권'을 장악한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그동안 네이버에 매물광고가 몰리면서 기존 정보업체들은 경영난에 허덕여왔고, 일선 중개업소들은 네이버에 내는 광고비가 과도하다고 하소연해왔다.

네이버가 부동산시장에 뛰어들면서 기존 중개업 판도를 뒤엎은 것은 2007년부터다. 이때 시작한 부동산 서비스를 발판으로 2009년부터 정보업체를 거치지 않고 중개업소를 바로 회원사로 받아들이는 '직접 영업'을 시작했다.

30만~60만원 정도의 연회비를 받아 중개업소를 회원사로 가입시키면서 기존 정보업체들이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었다. 정보업체들의 주 수입원이 가맹업소들의 연회비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최근 이어지고 있는 부동산시장 침체로 수익이 급격히 악화됐다.

실제로 1999년 설립된 부동산1번지(옛 스피드뱅크)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대비 80% 급감한 9억원에 그치며 경영난에 봉착, 주차설비 제조·시공회사인 성림피에스에 매각됐다. 부동산114 역시 작년 매출이 88억원에 그치며 같은 기간 42% 감소했다.

◇ "실질적 상생 여부 지켜봐야"

하지만 이번 네이버의 결정에 대해 업계에서는 부동산 정보업에서 완전히 손을 떼는 게 아니라 정보업체들의 매물정보를 유통하는 방향으로 개편한다는 점에서 실질적인 '상생' 여부는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부동산114 관계자는 "네이버의 부동산 매물정보 서비스 철수로 일단 정보업계의 고사는 막을 수 있게 됐다"면서도 "네이버가 부동산 사업 자체에서 철수하는 것이 아닌 만큼 추후 협의과정을 지켜보겠다"라고 말했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전문위원은 "네이버가 급한 불을 끄기 위해 우선 부동산 사업을 축소하기로 결정한 것"이라며 "구체적인 협상 내용을 살펴봐야 '상생' 여부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부동산 전문가는 "네이버의 이번 발표는 부동산시장에서의 '철수'가 아니라 그동안 독점하던 수익을 일정부분만 정보업체와 나눠 갖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뿐만 아니라 네이버가 정보업체를 통해 매물정보를 올리더라도 부동산 온라인 유통망인 '네이버 부동산'의 영향력이 사실상 그대로 유지돼 경쟁에서 밀리는 정보업체들의 경영사정이 개선될 가능성이 높지 않아 보인다"라고 분석했다.

부동산 중개업계에서도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네이버가 자체적인 부동산 매물광고는 하지 않기로 했지만 중개업소 광고는 그대로 계속하기 때문이다.

한 공인중개사는 "이번 개편안은 중개업소에 비하면 대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몇몇 정보업체에만 좋은 대책"이라며 "지금은 네이버가 워낙 막강하다보니 정보업체들이 약자처럼 보이지만 네이버 부동산 광고가 없어지면 정보업체들이 광고비를 올리면서 네이버 역할을 하려들지도 모른다"라고 우려했다.

시민단체에서도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침은 아니라는 입장이다. 네이버피해대책위원회는 9일 성명서를 통해 "네이버는 큰 빨대를 입에서 떼는 척하면서 작은 빨대를 만들어 꼽는 것과 같은 '생색내기용' 대책을 내놨다"며 "이는 전국 부동산 중개업자를 기만하는 행위이자 소상공인에게 광고료 인상요인이 더 생길 것이 뻔한 여론호도형 대책에 불과하다"라고 지적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