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대책이 거래절벽의 주범이다
부동산대책이 거래절벽의 주범이다
  • 김인만 김인만부동산연구소 소장
  • ingrid1915@naver.com
  • 승인 2013.07.19 0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김인만 소장
예상했던 것처럼 6월말 취득세 감면 종료 후 부동산시장이 급격히 얼어붙고 있다.

바보 아닌 이상 누구나 예상했던 일인데도 취득세 감면 연장은 불발이 됐고, 아니 논의조차도 되지 않았고 결과는 역시나 거래절벽이라는 막다른 골목에 몰려있다. 항상 그랬듯 이런 거래절벽이 지속되면 또 부동산 거래 활성화를 위한 대책이 나올 것이다.

여기서 왜 이렇게 반복적인 대책남발이 되어야 하는지 그 배경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원래 정부의 부동산정책 목표는 부동산시장 안정이다. 하지만 부동산 시장 자체가 경제상황, 부동산 공급물량, 가격흐름에 따라 주기적으로 등락을 반복하기 때문에 부동산 정책이 부동산경기에 따라 움직이는 것이고, 부동산시장이 침체일 때에는 부동산경기를 살리기 위하는 대책이 나오고, 반대로 부동산시장이 활황일 때에는 부동산경기를 죽이는 대책이 나오는 것이다.

그리고 부동산의 특성상 한 번 탄력이 붙으면 멈추려고 해도 제 때 멈추지 않고, 반대로 한 번 멈추면 나가려고 해도 빨리 나가지 못하는 특성이 있어서 효과가 나올 때까지 대책이 반복적으로 나올 수밖에 없는 현실적인 한계도 분명 존재한다.

하지만 문제는 이런 부동산 대책의 반복은 부동산 대책의 효과가 반감시키고 그 효과에 대한 지속성마저 짧게 만들면서 추가대책을 기다리게 만드는 악순환을 재생산 하고 있다는 것이다.

나아가 어느 순간부터 한시적이라는 꼬리표까지 붙이면서 정부 스스로 대책의 수명을 단축시켜 버렸고 수명이 정해진 대책의 효과는 순간은 강할 수 있지만 효과의 지속성은 더욱 짧아질 수밖에 없고, 이런 한시적이 포함된 반복적인 대책은 부동산시장에 심각한 내성을 만들어 줌으로써 어지간한 대책으로는 반응조차도 잘 하지 않는 괴물을 만들어 버렸다.

정부와 정치권은 지금이라도 언 발에 오줌 누는 식의 반복적 부동산 대책이 아니라 이번이 마지막이라는 각오로 최대한 많은 내용을 포함시키고, 적용대상에 대한 조건도 최대한 단순화해야 하고, 특히 한시적 꼬리표를 영원히 제거함으로써 추가 대책에 대한 기대감을 없애면서 최대한 많은 수요자들이 대책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혹시라도 우려하는 부동산시장이 급등하여 2006년과 같은 감당하기 어려운 폭등이 오면 어쩌나 걱정을 한다면 다시 그런 폭등이 오기는 지금 상황에서는 쉽지 않고, 설사 온다고 하더라도 단기간에 오지도 않으니 제발 가능성 낮은 폭등을 걱정하지 말고 부동산 거래를 살리겠다는 기본 취지에 맞는 제대로 된 추가대책을 기대해 본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