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갈길 먼 저축은행 정상화
[기자수첩] 갈길 먼 저축은행 정상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저축은행들이 아직도 정신을 못차리고 있네요"

얼마 전까지 대규모 퇴출사태로 곤욕을 치른 저축은행들이 또다시 부실 영업행위로 도마 위에 올랐다.

최근 BS저축은행, 신한저축은행, KB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현대스위스저축은행계열, 대신저축은행 등 10개사는 금융당국으로부터 주의 또는 주의 상당의 징계를 받았다.

대출 이자 수취 업무를 제대로 하지 못했거나 전자금융사고를 대비한 책임이행보험을 가입하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

사실 이 같은 저축은행의 총체적 부실은 어제오늘만의 문제는 아니다. 불과 몇 달 전 부실대출을 자행하던 몇몇 저축은행들이 퇴출당했지만 일부 저축은행들은 여전히 강건너 불구경하듯 '우리는 다릅니다'라는 말만 되풀이 하고 있다. 

하지만 정작 금융당국이 관련 조사에 나서기만 하면 여기저기서 부실의 흔적이 발견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시스템이 갖춰진' 대형 시중은행들이 잇따라 부실 저축은행들을 인수하고 있지만 저축은행업계의 정상화까지는 묘연하기만 하다.  일각에선 "이대로 가다간 저축은행 모두 타 금융권으로 흡수돼 사라질 수 있다"는 말까지 공공연하게 나돈다.

일부 저축은행들은 다양한 자구책을 마련해 자체 정상화를 꾀하고는 있지만 악화일로의 영업환경 탓에 이마저도 녹록치 않다. 오히려 갈수록 높아지는 연체율 탓에 기존 대출마저 줄여야할 판이다.

급기야 정부가 저축은행 정상화를 위한 테스크포스(TF)를 구성해 내달 중 중장기 발전방향을 마련한다는 계획이지만 이 역시 효과가 있을지는 미지수다. 저축은행업계에 할부금융과 펀드판매를 허용한다고 해서 당장 수익성이 개선되기는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한 저축은행 관계자는 "현재 거액여신으로 분리된 할부금융을 영위할 수 있는 저축은행은 손에 꼽힐 정도밖에 없다"며 "이보다는 저축은행업계 특성에 맞는 사업 영역을 발굴해야 과거 저축은행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저축은행 정상화에 대한 안팎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은 반길만 하다. 내달 발표될 정부의 '저축은행 발전방향 로드맵'에는 정부와 관련 업계, 학계가 모여 논의하는 만큼 저축은행 정상화를 앞당길 수 있는 혜안이 도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