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자해' 보험금 20억 챙긴 일당 구속
'손가락 자해' 보험금 20억 챙긴 일당 구속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유승열기자] 손가락을 고의로 부러뜨려 산업재해라고 속이고 보험금 20억원을 받아 챙긴 일당이 검찰에 구속됐다.

주로 노숙자나 노인들이 대부분인데 손가락을 부러뜨리면 손쉽게 돈을 벌 수 있다는 말에 현혹돼 범행에 가담한 것으로 드러났다.

검찰은 지급된 보험금을 환수조치하고 비슷한 유형의 사건에 대해 수사를 확대할 방침이다.

8일 검찰 및 보험업계에 따르면, 사업 실패 후 노숙생활을 하던 김모(60)씨, 3년 전 손가락을 부러뜨리면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보험 사기단의 제안에 경남 밀양의 공사장에 취업해 손가락 4개를 부러뜨렸다.

이들 일당은 손가락 뼈를 부러뜨리기 위해 특수제작된 기계틀을 주문 제작해서 사용했다. 김씨는 곧바로 산재를 신청했고 근로복지 공단과 보험회사로부터 모두 5천만을 타냈다.

하지만, 김씨가 받은 돈은 9백만원에 불과하고 나머지 4천1백만원은 사기단이 챙겨갔다.

지난 2008년부터 최근까지 20여명이 김 씨와 같은 혐의로 검찰에 적발됐다.

이들은 산재보험금 7~8천만원 받으면 2~3천만원 주겠다는 식으로 돈이 필요한 사람을 포섭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비슷한 수법이 반복되면서 보험사가 의심하자 사기단은 적반하장으로 인터넷에 유포하겠다며 보험사를 협박하기도 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