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독립경영 기로에 선 BS금융지주
[기자수첩] 독립경영 기로에 선 BS금융지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채선희기자] 정부가 금융권 인사에까지 손을 뻗으면서 이른바 '관치금융'이 논란이 거세다. 최근 주요 금융기관장 인사에 '모피아'들이 대거 내정된 데 따른 것이다.

여기에 금융당국이 정부 지분이 전혀 없는 BS금융지주 이장호 회장에 퇴임 압박을 가하면서 논란은 더욱 거세지는 양상이다. 논란은 정치권과 지역사회의 반발로 이어지고 있다.

금융당국이 뒤늦게 'BS금융 회장 선임에 관여하지 않을 것이며 관여해서도 안된다'며 사태 진압에 나섰지만 이를 곧이곧대로 듣는 이는 많지 않아 보인다.

이같은 논란 때문인지 BS금융지주의 차기 회장 후보군에는 성세환 부산은행장과 임영록 BS금융지주 부사장 등 내부 인사가 유력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일면 다행스럽다는 반응도 나오지만 다른 한편에선 자칫 BS금융지주의 독립경영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목소리도 여전하다. 당국이 표면적으로 낙하산 인사를 보내지 않을 뿐 어떤식으로든 압력을 가할 것이라는 관측에서다. 이른바 '괘씸죄'에 대한 우려다. 

논란의 중심에 선 BS금융지주 역시 당국 눈치에서 자유롭기 힘들다. 앞서 당국은 이장호 회장의 퇴임종용 배경으로 '장기집권에 따른 독단경영'과 부산은행 직원의 부당행위 등 경영상의 문제점을 다양하게 거론한 바 있다.

당국이 BS금융지주 회장 선임이 완료되는는대로 서슬퍼런 사정칼날을 들이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특히 BS금융지주의 경우 정부의 우리금융지주 민영화 추진에 따른 경남은행 인수에 사활을 걸고 있다는 점에서 운신의 폭은 더욱 쪼그라들 개연성이 높다.

BS금융지주(45조원)가 자산 수준이 엇비슷한 DGB금융지주에 경남은행을 뺏길 경우 DGB금융지주의 자산은 60조원대(DGB금융 36조원+경남은행 29조원), 시장 점유율은 3,1%대로 뛰면서 지방금융지주사의 판도가 뒤바뀌게 된다.

이를 우려한 부산은행 노조는 물론 퇴임한 임직원들까지 나서 "정부가 경쟁사인 대구은행을 밀어줄 경우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저지하겠다"고 엄포를 놓기도 했다.

일련의 관치금융 논란에 대해 "조용히 지나가기만을 바랄 뿐"이라며 말을 아끼던 BS금융지주 한 직원의 바램이 실현될지 여부는 결국 금융당국의 향후 행보에 달린 듯 하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