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투자社 '투자신고'…오송역세권 개발 새 국면?
美 투자社 '투자신고'…오송역세권 개발 새 국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3억5천만달러 규모…이달말 방한 예정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2011년 도시개발예정지구로 지정된 후 두 차례 민간투자 유치에 실패하는 등 답보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KTX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이 미국의 한 투자사의 등장으로 새 국면을 맞이했다.

12일 충북도 등에 따르면 미국을 방문하고 있는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11일 오후(현지시간) 미국의 한 캐피탈업체 대표와 면담을 갖고 오송역세권 개발사업의 민간자본 투자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했다.

충북도는 "이 업체가 개발사업에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의지를 보이고 있다"며 "업체 대표가 이달 말 개발사업 예정지를 둘러보기 위해 충북을 방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다만 업체명과 자본규모 등의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2~3년 전부터 이 사업에 관심을 갖고 있던 이 업체는 오송역세권 개발을 위해 3억5000만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당국에 신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투자신고'는 외국업체가 우리나라에 투자할 때 외국환은행이나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등에 미리 신고하는 절차로, 양해각서(MOU) 체결의 선행 단계에 해당한다.

이에 관련업계에서는 이번 캐피탈사와의 협의로 난항을 겪고 있는 개발사업이 활로를 찾을 수 있을지 주목하고 있다.

이 업체가 투자신고한 금액은 충북도가 추정하는 총사업비(3102억원)보다 많은 금액으로, 이 업체의 투자가 확정될 경우 개발사업의 유일한 걸림돌인 사업비 문제가 일시에 해결돼 급물살을 탈 수도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그러나 충북도는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투자신고가 실제 투자로 이어지지 않고 중도 취소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현지에 나가 있는 투자유치단의 이종구 외자유치팀장은 "현재는 '투자하고 싶다'는 의향을 보인 것 뿐"이라며 "조심스럽게 접근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2005년 10월 오송신도시 기본계획을 수립할 당시 역세권 개발사업을 입안한 충북도는 2011년 12월 KTX오송역 일대를 도시개발예정지구로 지정했다. 충북도는 당초 민간투자로 개발사업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두 차례 투자자 공모를 했지만 모두 실패했다.

이에 도는 충북개발공사와 청주시, 청원군, 건설사가 사업비를 나눠 부담하는 '부분 공영개발' 방식을 확정했으나 청주시의회 등의 반응은 부정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청주시의회는 오는 20일 임시회에서 관련 안건을 심의할 예정이다.

도시개발구역을 지정한 날('11.12월30일)로부터 2년이 경과하는 올해 12월 말까지 사업시행자 선정, 실시계획 수립, 고시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역세권 지구지정은 자동 해제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