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보건설, '원세훈 로비' 의혹…파장 어디까지?
황보건설, '원세훈 로비' 의혹…파장 어디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정권 실세 로비 '도화선'될 수도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에게 뇌물을 건넨 혐의로 정·관계 로비의혹을 받고 있는 황보연 황보건설 대표가 원세훈 전 원장뿐만 아니라 MB정권의 실세들에게 로비를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황보건설의 로비사건이 MB정권의 대형 권력형 비리사건으로 확대될지 주목된다.

4일 검찰 안팎에 따르면 전날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는 황보 대표에 대해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사기 등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황보건설이 수백억원대의 분식회계와 함께 허위서류로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는 등 비자금을 조성한 정황을 검찰이 포착한 것이다.

핵심은 이 비자금의 용처. 검찰이 지난주 황보건설을 압수수색해 황보 대표가 공사수주 청탁대가로 순금을 포함해 에르메스 가방, 산삼과 같은 고가의 건강식품 등 수천만원 상당의 금품을 10여차례에 걸쳐 원 전 원장에게 건넸음을 보여주는 '선물 리스트'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검찰은 황보 대표가 정·관계 인사에 대한 골프접대를 한 정황도 포착, 자금흐름을 추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황보 대표를 비롯한 관련자 6명과 황보건설, 황보종합건설 등 법인 2곳의 금융거래내역을 추적하는 등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에 따라 향후 원 전 원장뿐만 아니라 MB정권 실세들이 줄줄이 수사선상에 오를 공산이 커지고 있다.

검찰은 황보 대표가 원 전 원장이 서울시에 재직하고 있을 때부터 '스폰서' 역할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원 전 원장은 2006년까지 줄곧 서울시 공무원으로 일했으며 2002년부터 2006년까지는 이명박 당시 서울시장을 보좌했다.

특히 황보건설이 비자금을 이용해 원 전 원장으로부터 각종 토목공사 등에서 이권을 따낸 것으로 보고 있다. 원 전 원장은 국정원장 시절은 2010년 한국전력 자회사인 한국남부발전이 발주한 삼척그린파워발전소 제2공구 토목공사 하청업체 선정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전까지 하도급업체에 대한 낙찰방식은 최저가 입찰로 진행됐지만 해당공사에서는 적격심사방식으로 바뀌었다. 그 결과 비협력사였던 황보건설이 협력사 등록과 함께 하도급업체로 선정됐다. 검찰은 당시 기술본부장이었던 이상호 전 한국남부발전 사장을 불러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

뿐만 아니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청와대 민정수석실도 이 사업 시행사인 두산중공업과 대림산업 측에 '청와대(BH) 뜻'이라며 황보건설을 하청업체로 선택하도록 압력을 행사한 의혹에 대해 조사를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당시 조사에서도 원 전 원장의 개입 혐의가 확인됐었다.

이밖에 2007년 동대문운동장 철거공사(16억원), 2010년 문래고가 철거공사(40억원) 등을 단독 수주함으로써 특혜의혹이 짙어지고 있다.

한편 검찰은 황보건설의 원청업체인 현대건설의 김중겸 전 사장이 정·관계 로비과정에서 모종의 역할을 했는지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이 최근 김 전 사장을 불러 황보건설과의 관계 등에 대해 집중 추궁한 것도 이 같은 맥락이라는 분석이다.

검찰은 또 황보 대표가 김 전 사장과의 친분을 이용해 현대건설, 한국전력과 그 자회사가 발주한 각종 공사를 따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다. 김 전 사장은 2009~2011년 현대건설 사장, 2011~2012년 한국전력 사장을 지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