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硏, "창조금융 위해선 정책금융 역할 필수"
자본硏, "창조금융 위해선 정책금융 역할 필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한수연기자]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창조금융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정책금융의 역량 강화가 필수적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29일 자본시장연구원과 한국증권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창조금융 활성화를 위한 자본시장의 역할' 정책 심포지엄에서 박용린 자본시장연구원 금융산업실장은 "창조금융은 불확실성 및 정보비대칭성으로 인한 시장실패의 영역으로 정책금융의 역할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박 실장은 이날 창조금융을 창조기업과 창조적 투자자, 중개자(IB), 창조적 증권이 활용되는 자본시장 금융체계로 정의했다. 이를 토대로 그는 시장참여자 간에 리스크 공유가 가능한 투자 중심의 자본시장이 창조금융의 중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높은 위험을 감내할 수 있는 전문투자자와 투자은행이 핵심 시장참여자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창조금융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책금융이 민간자금 유입을 적극 유도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그 방법론으로 그는 "정책금융은 위험분산의 원칙하에, 투자형 매칭방식으로 운영해야 하고, 정책금융의 역할, 한계 및 출구전략의 시기 및 기준 또한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국민경제 민간 잉여자금의 창조기업 투자를 통한 선순환 구축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창조경제 핵심주역 벤처기업 현황과 벤처캐피탈의 역할 제고방안'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 송치승 원광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는 민간이 주도하는 벤처캐피탈(VC) 시장으로의 변모를 주장했다. 그는 "지난해 국내 벤처기업 성장률은 대기업보다 높았던 데다 그 수도 미국의 8.93배에 이르는 등 양질의 발전을 했지만, 최근 5년 생존율은 50% 수준에 불과하다"며 "향후 민간부문이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제고방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