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그룹, 탈세에 편법 증여 의혹 '악재 겹겹'
CJ그룹, 탈세에 편법 증여 의혹 '악재 겹겹'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윤정기자] CJ그룹이 해외 비자금 및 탈세 의혹으로 검찰 조사를 받고 있는 가운데 편법 증여 의혹이 추가로 제기돼 파장이 커지고 있다.

23일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윤대진 부장검사)는 전날 서울지방국세청으로부터 제출받은 2008년 이후 CJ그룹의 세무조사 자료와 그룹에서 압수한 재무관련 자료를 토대로 그룹 차원의 탈세 여부를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CJ그룹이 홍콩의 스위스계 은행 비밀계좌에 숨겨둔 비자금을 버진아일랜드 등 조세피난처와 홍콩의 특수목적법인에 투자하는 등의 수법으로 자금을 세탁해 국내로 들여온 정황을 포착했으며 이외의 탈세 여부와 액수, 방법 등을 면밀히 분석 중이다.

여기에 검찰은 이재현 회장이 무기명 채권으로 관리하던 비자금 500여억원을 두 자녀에게 편법 증여한 단서를 잡고, 이에 대해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CJ그룹이 화성동탄물류단지를 조성하는 과정에서 해외 비자금을 끌어들여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가장한 투자금 500억원으로 부지 일부를 매입한 뒤 이보다 비싸게 팔아 300여억원의 차익을 거둔 것으로 보고있다.

특히 이 과정에서 CJ그룹이 부지매입 목적으로 참여시킨 네덜란드계 펀드 '마르스 PFV'에 그룹 차원의 역외 비자금이 유입됐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앞서 검찰은 이재현 회장과 이미경 총괄부회장, CJ계열사인 재산커뮤니케이션즈 이재환 대표 등 사건 관계자들을 출국금지 조치했다.

현재 검찰은 CJ그룹과 이 회장 일가에 대한 세무조사 관련 자료를 확보·분석과정에서 회사 실무자들을 불러 조사하고 있으며 홍콩 등에 있는 역외 법인에 대한 자료가 필요할 경우 현지 정부나 세무당국을 통해 자료를 입수하는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