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I "민간소비 부진, 부동산침체가 원인"
KDI "민간소비 부진, 부동산침체가 원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가 상승 따른 구매력 악화 · 대내외 불확실성도 배경

[서울파이낸스 채선희기자] 최근 부진을 거듭하고 있는 민간소비가 부동산시장 침체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21일 김태봉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최근 민간소비 부진의 원인 분석'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연구위원은 "민간소비 성장률은 2009년 하반기 이후 최근 3년간 국내총생산(GDP) 성장률을 밑돌았다"며 소비 부진의 원인으로 △민간의 실질구매력 약화 △부동산시장과 주식시장 부진 △대내외 불확실성을 꼽았다.

그는 "민간의 실질구매력은 금융위기 전후 유가상승 등의 영향으로 약화됐으나 최근에는 개선되는 모습"이라고 분석했다. 실질구매력에는 국제유가 등 교역조건이 영향을 미치는데 교역조건은 유가가 비교적 높은 수준을 지속하던 2007~08년, 2011년에는 악화됐으나 최근에는 유가하락이 이어지면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부동산 침체와 주식시장의 부진도 부정적인 자산효과를 통해 민간소비 위축에 기여한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가계의 자산 중 비중이 큰 주택자산의 가격은 금융위기 이후 최근 다시 지지부진한 수준을 이어가는 가운데 주택거래량도 부진을 지속하는 모습에 주목했다.

주식시장은 금융위기 이후 회복세를 보였던 2009년 이후 둔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11년부터는 부진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또한 유로존 재정위기가 부각되며 경제 상황 불확실성이 가중된 점도 민간소비를 제약했다. 불확실성이 확대되자 가계는 미래의 소득과 자산 가치에 대한 불안을 느껴 소비보다 저축을 더 늘린 것이다.

즉 민간소비의 부진은 금융위기와 유럽 재정위기 당시에는 일시적인 불확실성 확대, 2011년 중에는 교역조건 악화에 의한 소득 충격, 최근에는 부동산시장 침체 등 자산 충격에 기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설명이다.

다만 김 연구위원은 "유럽위기 완화에 따른 불확실성 축소와 유가 하락에 따른 교역조건 안정 등에 의해 민간소비에 긍정적인 효과가 기대된다"며 "부동산시장 침체 완화로 자산에 의한 부정적인 효과도 축소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