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탈세 혐의' 홍송원 서미갤러리 대표 소환조사
檢, '탈세 혐의' 홍송원 서미갤러리 대표 소환조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검찰은 수십억원 상당의 법인세를 포탈한 혐의(조세포탈)로 국세청으로부터 고발된 서미갤러리 홍송원(60·여) 대표를 두 차례 소환해 조사했다고 14일 밝혔다.

검찰은 지난주 홍 대표를 피고발인 신분으로 한 차례 불러 법인세 포탈 여부와 그 경위, 비자금 조성 여부 및 자금의 흐름 등을 조사하고 돌려보냈지만 진술이 충분치 않다고 판단, 지난 13일 홍 대표를 한 차례 더 소환했다.

검찰은 홍 대표를 상대로 CJ, 대상, 오리온 등 국내 기업들에 고가의 미술품을 판매하면서 세금 계산서를 누락하고 회계 장부에 기록하지 않는 방법 등으로 법인세 30여억원을 탈루했는지에 대해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 해외에서 고급 가구를 수입해 판매하면서 수입가격을 누락하는 수법 등으로 부가가치세 1억여원을 포탈했는지 여부도 추궁했다.

앞서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은 지난해 9월부터 올해 1월 말까지 서미갤러리에 대한 특별세무조사를 벌여 지난 5년여간 판매한 미술품 세관신고 및 거래·송금 내역, 중개판매 수수료 등을 파악한 뒤 검찰에 홍 대표와 갤러리 법인을 고발했다.

한편, 홍 대표는 지난해 오리온그룹 조경민 전 사장과 함께 오리온그룹의 비자금 조성에 관여한 혐의로 구속기소돼 1·2심에서 징역 2년6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고 대법원에 상고한 상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