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주택 지형도, 정부대책 따라 '요동'
고가주택 지형도, 정부대책 따라 '요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구 1위…서초·성남↑ 송파·양천 ↓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최근 5년간 집 부자 동네 순위가 크게 바뀌었다.

14일 부동산써브에 따르면 5월10일 현재 9억원 초과 고가주택이 가장 많은 곳은 서울 강남구로 4만2278가구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어 서초구(3만4154가구), 송파구(2만5869가구), 경기 성남시(9511가구), 용산구(9210가구) 순이었다.

이를 5년 전인 2009년 5월과 비교하면 1위인 강남구의 순위에는 변화가 없다. 그러나 서초구가 3위에서 2위로 올라섰다. 서초구는 5년 전에 비해 고가주택 가구수가 4036가구가 늘었다. 이는 '래미안 퍼스티지', '반포 자이' 등 재건축 성공 사례들이 나오면서 다른 재건축 단지들의 가격이 강세를 보였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성남시는 분당신도시 내의 고가주택 가구수가 감소했지만 판교신도시 내 고가주택 수가 증가하면서 순위가 한 계단 올랐다.

한남뉴타운, 용산민족공원, 용산국제업무지구 등 개발호재가 많았던 용산구는 고가주택 감소폭이 다른 지역에 비해 적게 나타나면서 6위에서 5위로 순위가 상승했다.

반면 송파구는 2위에서 3위로 하락했다. 문정동 '삼성 래미안', '올림픽훼밀리타운', 방이동 '올림픽선수기자촌' 등 주요 아파트들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고가주택 가구수가 크게 감소했기 때문이다.

양천구 역시 신시가지 아파트들이 약세를 보이면서 고가주택 수가 감소, 4위에서 6위로 하락했다.

2009년 9위와 10위에 올랐던 용인시와 과천시의 경우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용인시는 성복동·신봉동 아파트 일부가 고가주택 기준인 9억원을 밑돌며 900가구가량이 줄어 9위에서 12위로 하락했다.

과천시는 더딘 재건축 추진, 정부청사 세종시 이전, 보금자리지구 지정에 따른 여파 등으로 가격 하락세를 보이며 10위에서 16위로 떨어졌다.

반면 부산 해운대구는 주상복합 일부가 강세를 보이며 고가주택 가구수가 일부 증가해 15위에서 9위가 됐다. 마포구는 상암동 일대 아파트들이 고가주택에서 제외됐지만 타 지역에 비해 감소폭이 적어 11위에서 10위로 순위가 상승했다.

조은상 부동산써브 리서치팀장은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부동산시장 침체가 지속되면서 고가주택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추세"라면서도 "하지만 4.1대책 등 정부 정책이나 개발호재, 재건축·리모델링 포함 여부 등에 따라 가격 등락이 지역별로 다르게 나타나므로 고가주택 순위는 다시 변동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