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유업계 '밀어내기' 실태 조사 착수
공정위, 유업계 '밀어내기' 실태 조사 착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이윤정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제품 '밀어내기'와 관련, 유업계 전반으로 조사를 확대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제조감시국 등에서 3개팀을 구성, 서울우유와 한국야쿠르트, 매일유업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이번 조사에서 공정위는 해당 업체들에 대해 대리점 관리 현황, 마케팅 및 영업 관련 자료에 대해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다. 특히 대리점 발주 요청에 관한 전산기록을 본사가 임의로 변조했는지를 집중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 1월과 3월 두 차례에 걸쳐 남양유업 대리점 피해자 협의회로부터 신고를 접수받고, 남양유업 본사에 대한 현장조사 등 불공정거래 의혹에 대한 조사를 벌여왔다.

이번 조사가 '솜방망이 처벌'로 그치지 않겠냐는 우려에 대해 공정위 관계자는 "혐의가 입증되면 시정명령과 과징금이 부과되며 검찰 고발도 가능하다"며 "최근 쟁점이 되는 사안인 만큼 집중적으로 조사를 진행할 방침"이라고 강도 높은 조사를 예고했다.

공정위는 앞으로 빙그레, 동원F&B, 푸르밀 등 전체 유업계로 조사를 확대할 계획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밀어내기'는 업계 전반에서 관행적으로 이뤄져온 일"이라며 "여파가 어디까지 확산될지 몰라 다들 지켜보는 입장이다"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