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즘] 개성공단 잔류 7人, '다목적 카드'?
[프리즘] 개성공단 잔류 7人, '다목적 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임현수기자] 개성공단이 존폐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미수금 협상을 이유로 우리 측 인원 7명이 개성에 잔류하게 된 것과 관련 향후 개성공단의 운명을 좌우할 변수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제기돼 주목된다.

북한 측이 개성공단 완전 폐쇄를 원치 않고 있는 상황이어서, 이들이 개성공단을 포함한 경색된 남북관계의 돌파구를 여는 결정적 역할을 할 수도 있다는 희망섞인 관측이다. 일각에서 우려하는 '인질'이 될 가능성보다는 대화의 돌파구를 여는 '키맨'들이 될 가능성이 높다는 지적이다.  

이같은 관측은 개성공단 문제를 둘러싼 최근의 정황논리에 근거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3일 개성공단 방문을 차단한 뒤 북한 근로자에게 지급할 임금 수송차량의 방북까지 막았다. 우리 측이 전원귀환을 통보하고 나서야 비로소 임금 문제를 제기하며 정산을 이유로 7명을 잔류시켰다. 이 때문에,공단 완전폐쇄에 부담을 느껴 미수금 협상을 고리로 대화의 물꼬를 트려 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북한이 그 동안 개성공단과 관련한 어떤 성명과 담화에서도 '공단폐쇄'를 먼저 언급환 적은 없다는 점도 같은 맥락에서 의미있게 받아 들여지는 대목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협상만 타결되면 공단 가동중단의 원인제공자이면서도 임금과 세금, 통신비 등 실리까지 챙길 수 있는 게 북한 측의 입장이다.

우리 정부의 입장도 분명하다. 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30일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특강에서 "이번 사태를 통해 북한의 버릇을 고치겠다던가 응징할 생각은 없다"면서 "우리의 회담 제의는 여전히 유효하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풀자는 원칙은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물론, "북한의 부당한 요구를 수용하는 조건으로 개성공단이 정상화되는 것은 의미가 없다"는 전제하에서 대화 재개의 가능성을 열어놨다. 남북경협의 마지막 보루인 개성공단이 잠정 폐쇄 직전 상황에서 새로운 전기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