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 못차린 저축銀…부실대출 여전
정신 못차린 저축銀…부실대출 여전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나민수기자] 대규모 퇴출 사태를 겪은 저축은행업계에 부실대출 관행이 여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푸른상호저축은행과 경기저축은행은 최근 부실 대출이 적발돼 금융위원회로부터 과징금 또는 직원 주의 조치를 받았다.

푸른상호저축은행은 자기 자본의 20%를 초과해 대출해서는 안 된다는 규정을 어기고 2011년 9월부터 12월에 한 고객에게 신용 제공 한도를 넘어선 5억6400만원을 빌려줬다.

경기저축은행은 지난해 4월 한 고객에게 타인 명의를 이용해 17억원을 일시에 빌려줘 신용제공 한도를 11억원이나 초과했다. 이 저축은행은 부당 여신도 취급했다.

2010년 5월 한 업체의 일반 자금 대출 40억원이 연체 중임에도 지난해 3월 이사회 승인도 없이 일반 자금을 15억원 추가로 빌려줬다. 지난해 3월에는 한 업체에 주식을 담보로 70억원을 대출해줘 대출한도를 25억여원이나 초과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대주주와 관련된 불법대출과 사채업자들과 같은 불법 추심까지 자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퇴출된 신라저축은행는 대주주의 아들과 관련된 불법대출 혐의로 검찰에 고발당했으며 업계 2위인 HK저축은행은 사채업자를 끌어들여 불법 채권추심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IBK신용정보는 금융위에 미리 신고하지 않고 지난해 8월부터 신용회복, 개인회생, 파산면책 등록 대행 및 사후 관리 업무를 43만건 처리했다. 특히 이 업체의 위임직 채권추심인 4명은 2010년 1월부터 그해 9월까지 채무자 4명에게 '불법카드사용 형사고발 법원에 서류접수' 등의 거짓 문구를 표시한 문자메시지(SMS)를 전송하거나 우편물을 발송했다.

이들은 '법원에 신청한 집행권한 부여받았습니다', '담당법원사건의뢰 통보', '강제집행(급여압류) 접수 통보서' 등의 거짓 문구로 채무자를 압박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