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개발, 긴급자금 '수혈'…언 발에 오줌 누기?
용산개발, 긴급자금 '수혈'…언 발에 오줌 누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토신 배상금 일부 지급보증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무산위기에 몰렸던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파산 4일을 남기고 극적인 긴급자금 수혈로 부도위기를 벗어나게 됐다. 개발사업의 1대주주인 코레일이 대한토지신탁(한토신)의 정부 배상금 일부를 회수하기 위해 지급보증을 서기로 결정했기 때문이다.

일단 급한 불은 껐지만 이달 말까지 222억원의 금융이자를 갚기 위해서는 추가 실탄을 마련해야 할 처지라 살얼음 위를 걷는 '시한부' 위기상황은 반복될 수밖에 없다.

8일 코레일은 이사회를 열고 개발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PFV)가 요청한 '토지신탁 배상금 256억원에 대한 지급확약 요청건'에 대해 지급보증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코레일 관계자는 "부도는 막고 보자는 대승적 차원에서 지급보증제공을 결정했다"며 "긴급자금 투입을 통해 보름의 시간적 여유를 가진 만큼 향후 민간출자사들과 추가 자금조달 및 사업정상화 방안을 논의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사업지구 내 토지무단사용과 관련, 최근 한토신이 우정사업본부로 받은 배상금 256억원 중 드림허브 지분 25%에 해당하는 64억원에 대해 지급보증이라는 형식으로 돌려받을 수 있게 됐다.

이로써 오는 12일과 14일 돌아오는 채권이자 59억원과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9억원을 막고 25일까지 부도를 면할 수 있게 됐다.

이 관계자는 "롯데관광개발처럼 민간출자사들이 기득권을 모두 내려놓겠다는 의지를 확인하기 위한 시간을 준 것"이라며 "기득권을 내려놓을 경우 코레일 주도 하에 사업을 정상화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내달 초까지 222억원 또 마련해야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는 부도 위기다. 이달 25일 32억원, 27일 103억원, 내달 1일 87억원 등 총 222억원의 금융이자를 잇달아 상환해야 한다. 자금을 추가로 마련하지 못하면 이 같은 위기는 또 다시 재현될 수밖에 없다.

이에 관련업계에서는 이 같은 긴급 처방 외에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30조원 규모의 대규모 개발사업이 당장 열흘가량 시간을 번다고 해서 회생이 가능한 것도 아니고, 시간적으로도 출자사들이나 정부 차원에서의 근본 해법을 마련하기에도 너무 촉박하다는 것이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일단 열흘이라도 시간을 벌어 대책을 마련해보자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사업자체가 너무 크고 이해관계도 복잡하게 얽혀 있어 해법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인데다 시간상으로도 너무 촉박해 묘책이 나올 수 있을지 우려된다"라고 말했다.

◇ 여전한 출자사 간 갈등
사업이 파산위기에 몰렸음에도 불구하고 출자사들 간 갈등은 여전하다.

코레일은 지원에 나서지 않고 있는 나머지 민간출자사들에 기득권을 내놓을 것을 요구하기로 했다. 사업정상화에 적극 나서든지, 아예 지분과 기득권을 내놓고 사업에서 발을 빼든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하라는 것이다.

또한 코레일은 삼성물산이 갖고 있는 1조4000억원 규모의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을 내놓으라고 요구하고, 오는 11일 드림허브 이사회에서 주주협약서 변경도 추진할 계획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주주인 삼성물산은 각종 공사권을 따내 실속을 챙기고 있지만 사업정상화에는 소극적"이라며 "당초 용산개발을 추진했던 삼성물산은 현재 위기에 대해 책임을 지려면 시공권을 반납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삼성물산 관계자는 "랜드마크빌딩 시공권은 당시 심사조건에 포함된 800억원의 전환사채(CB) 인수를 조건으로 경쟁 입찰로 따낸 것"이라며 "법적 근거를 밟아 공식적으로 요구하기 전까지는 대응하지 않겠다"라고 일축했다.

한편 유사이래 최대 민간 프로젝트로 주목을 받아온 용산사업은 그간 코레일과 민간출자사의 갈등으로 자금조달에 난항을 겪으며 부도 위기에 내몰렸다.

하지만 지난달 28일 롯데관광개발의 기득권 포기(코레일 제안 수용, 용산역세권개발 지분 양도)로 분위기가 바뀐 뒤 지난 7일 정창영 코레일 사장과 김기병 회장의 회동이 전격적으로 이뤄지면서 사업정상화를 위한 힘겨운 발걸음을 내딛고 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