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개발사업 이사회 의견 조율 '또 실패'
용산개발사업 이사회 의견 조율 '또 실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출자사 "CB 625억 인수 먼저"
코레일 "1.4조원 유상증자 먼저"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서울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파산을 향해 내달리고 있다. 파산을 목전에 두고 열린 출자사간 협의에서도 뚜렷한 해결방법을 찾지 못하고 또 다시 의견 조율에 실패했다.

개발사업의 주체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는 5일 "오후 3시부터 이사회를 열고 사업비 마련 방안 등을 논의했지만 코레일과 민간출자사 간 합의점 도출에는 실패했다"라고 밝혔다.

드림허브는 당장 오는 12일 ABCP 이자 59억원을 비롯해 14일까지 갚아야 할 금융이자만 70억원에 이른다. 하지만 수중에 남은 돈은 10억원도 채 되지 않는다. 드림허브의 부도는 개발사업의 무산을 의미한다. 특히 이날 이사회는 12일 금융이자 지급일을 앞두고 열린 마지막 이사회였다.

이날 이사회에서 29개 민간출자사들은 코레일에 625억원의 전환사채(CB) 발행을 요청했다. 일단 이 정도 돈이면 3~4개월 정도는 버틸 수 있는데다 주주사들의 지분에 상관없이 자금을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민간출자사 이사 전원이 이사회를 통해 전체 CB물량(2500억원) 중 민간출자사 몫에 해당하는 1875억원을 주주배정과 3자 배정방식 등으로 6월 말까지 인수해 주주로서 책임을 다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드림허브 이사회 의장인 김기병 회장은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우선 CB 625억원을 인수해 국가적 사업인 용산사업의 무산을 막아준다면 민간출자사들도 반드시 약속을 지키고 주주로서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문제는 민간출자사 중 자금을 추가로 낼 여력이 있는 곳이 없고, 코레일도 사실상 단독으로는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 자금 조달은 요원해 보인다.  코레일 측은 "민간출자사가 1조4000억원을 먼저 유상증자해야 추가 자금 지원에 나설 수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625억원 CB 발행안은 이미 코레일 경영전략위원회를 통과해 예산에 반영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집행 여부 역시 정창영 사장에게 일임해 정 사장의 의지에 따라 바로 집행할 수 있는 돈이다.

드림허브 관계자는 "625억원 CB 발행은 드림허브가 자력으로 부도 위기를 넘길 수 있는 마지막 방법"이라며 "12일에라도 정 사장이 집행만 하면 부도는 막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