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개발사업 좌초 위기] 자금지원 또 무산
[용산개발사업 좌초 위기] 자금지원 또 무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파이낸스 성재용기자] '유사이래 최대 사업'이라 불리던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 최대주주인 코레일이 사업의 자금난을 끝내 외면한 것이다.

22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코레일은 전날 "이사회에서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의 주체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가 자산유동화기업어음(ABCP) 발행을 위해 요청한 담보(토지대금 반환확약서) 제공 안이 부결됐다"라고 밝혔다.

드림허브 측은 지난 7일 최근 직면한 자금난을 해소하기 위해 토지대금으로 납부한 금액 중 3073억원에 대한 ABCP 발행을 의결했으며 이를 위해 코레일에 담보 제공을 요청한 바 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코레일 상임이사 5명과 비상임이사 8명 등 13명이 참석해 전원 반대의견을 표명, 관련 안건을 부결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코레일 관계자는 "반환확약에 동의해 줄 법적의무가 없다"며 "디폴트 위기를 1~2개월 미루는 임시방편에 불과한 자금지권은 코레일의 손해로 직결될 수 있어 반대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사실상 드림허브는 자금조달이 막히게 됐다. 드림허브의 자산관리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은 내달 12일 돌아오는 59억원의 금융이자를 막지 못하면 부도를 맞게 된다. 현재 남은 자금은 9억원가량이다.

AMC는 의결권만 있는 드림허브를 대신해 개발, 계획, 분양 등의 사업실무를 맡고 있어 이 회사가 부도날 경우 사업은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드림허브는 22일 이사회를 열고 사업방식변경과 관련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민간출자사들이 기존의 입장을 바꿔 사업방식변경도 받아들일 수 있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이에 부도를 막기 위한 극적인 합의가 도출될 수 있을 것이란 전망도 나오지만, 코레일이 추가자금지원이 더 이상 없다고 밝힌 만큼 과정은 쉽지 않아 보인다.

이 관계자는 "사업정상화를 위해 코레일의 희생만을 강요할 것이 아니라 민간출자사의 성실한 협약이행이 필요하다"며 "사업 좌초에 앞서 민간사와 함께 적절한 자금조달방안을 논의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드림허브는 지난 이사회에서 2500억원 규모의 제3자 배정방식 전환사채(CB) 발행 건이 결의하기도 했다. 그러나 코레일을 제외한 민간출자사들이 자금조달에 난색을 표하면서 실제 조달로 이어지긴 어려울 것이라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여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망가질 대로 망가진 사업에 추가자금을 투입할 출자사가 있을지도 의문이다. 이미 이 방식은 두 차례나 실패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이 시간 주요 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